본문 바로가기

문화/스포츠+건강

MBTI 검사

MBTI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란?

마이어브릭스 유형지표(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어이다. 융(C.G. 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는 심리검사이다. 마이어브릭스 성격진단 또는 성격유형지표라고도 한다. 1921∼1975년에 브릭스(Katharine Cook Briggs)와 마이어(Isabel Briggs Myers) 모녀에 의해 개발되었다.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 문항을 통해 각자가 인식하고 판단할 때 선호하는 경향을 찾아낸 뒤, 그 경향들이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한다. 1921년부터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하여 A∼E형이 개발되었고 F형은 1962년 미국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에에서 출판했다. 1975년에는 G형이 개발되었으며 이후 K형·M형 등이 개발되었다.

 

우리나라에는 1990년에 도입되어 초급, 보수, 중급, 어린이 및 청소년, 적용프로그램, 일반강사 교육과정이 개발되었다. 성격유형은 모두 16개이며 외향형과 내향형, 감각형과 직관형, 사고형과 감정형, 판단형과 인식형 등 네 가지의 분리된 선호경향으로 구성된다. 선호경향은 교육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기 이전에 잠재되어 있는 선천적 심리경향을 말하며, 각 개인은 자신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각각 네 가지의 한쪽 성향을 띠게 된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결과는 이렇습니다.

 

현실적인 문제해결에 능하며 적응력이 강하고 관용적이다.

 

 

사실적이고 관대하며, 개방적이고 사람이나 일에 대한 선입관이 별로 없다.
강한 현실감각으로 타협책을 모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적응을 잘하고 친구를 좋아하며 긴 설명을 싫어하고, 운동, 음식, 다양한 활동 등 주로 오관으로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생활의 모든 것을 즐기는 형이다.
순발력이 뛰어나며 많은 사실들을 쉽게 기억하고, 예술적인 멋과 판단력을 지니고 있으며, 연장이나 재료들을 다루는데 능숙하다.

* 일반적인 특성 *

정보통이다
내기를 좋아한다
삶을 즐기며 산다
사람이나, 사건에 대해 선입감이 없고 개방적이다
스릴을 좋아한다
책을 통해서 보다는 직접 경험을 선호한다
즉흥적인 행동에 의존
일을 마지막에 폭발적으로 한다
흥미 위주의 욕구가 많다. (경쟁, 게임)
묶여 있지 않은 자유로운 상태일 때 일의 능률이 오른다
일반 보병보다 특공대 체질
현실적인 계산이 눈에 보인다
제멋대로 자유분방
현 우리나라의 학교 분위기에 적응하기 어려움을 느낀다
자신감이 항상 철철 넘친다
공부보다는 스포츠와 같은 활동적인 것에 집중력이 있다
주위의 사람이나 일어나는 일에 관심이 많다
조금 깊게 생각하는 것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자극적인 것을 좋아한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룬다
성취욕이 강하다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 욕구가 강함
타인에게 선입견이 별로 없고 개방적이다
일을 한꺼번에 처리한다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여 상대방이 상처를 받을 수 있다
따지고 분석하고 이해가 되야 수긍한다

* 개발해야할점 *

직설적인 말보다는 배려하는 말이 필요하다
정신세계에 대해서 관심을 갖을 필요가 있다
일을 벌리기 보다는 마무리 짓는데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 검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개발해야 할 점을 어떻게 개선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단순히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언급했다고 생각하지 말고 제대로 검사를 받은 것 처럼 자신의 개선점을 고치거나 바꿔나가는 것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검사를 진행 하신 후 블로그에 글을 올리셨다면 트랙백을 전해주세요. ^^

 

여러분들의 MBTI검사 결과가 궁금합니다.

 

이 글에 대한 수정을 합니다.

 

* 이 검사를 지칭하는 것도 저작권에 위배가 된다고 합니다. 참 묘한 기분이 드네요. MBTI검사라는 것 자체가 어떤 경위에서 저작권 위배가 되는지 모르겠지만 예를 들어 MBTI검사 프로그램이나 알고리즘을 남에게 공유하거나 불법 유포를 하지 않았는데 언급하는 것 자체가 저작권 위배라는데 솔직히 놀랐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우선 저작권법이 그렇다고...하니 그렇게 해 주시길 바랍니다.

포털사이트에서 MBTI 로 검색을 하면 무수히 많은 분들께서 저작권을 위배하고 계시다는 결론인데...저는 나름 검사를 하면서 재미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저에게 부족한 부분을 느꼈으니...참 아이러니 하네요. ^^

 

제 개인적인 생각은 MBTI라는 것을 언급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어긋나지 않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이는 관련 사례를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자세히 설명된 글을 소개 해 드립니다.

 

제가 올렸던 자료는 즉시 삭제를 했으며, 현재 포털사이트에서 보여지는 프로그램도 정식이 아니라고 하니 단단히 낚인 경우라고 생각됩니다.

 

굳이 저작권을 어기면서 프로그램을 공유 할 필요가 없는 것 같아서 삭제했고, 그 프로그램은 포털에서 검색하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MBTI와 관련된 중요한 글입니다. 한 번씩 읽어보세요.

http://2proo.net/1135 <-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