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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게임

아이온의 길드는 레기온, 창단부터 관리까지!

아이온은 2008년을 수놓을 대작 중 가장 네티즌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대작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만큼 큰 규모와 제작사인 엔씨소프트의 역량이 함축적으로 또는 포괄적으로 들어 있는 게임 아닌 게임이란
생각도 듭니다. 아이온에서는 길드와 클랜, 커뮤니티를 강화 하는 느낌의 레기온시스템을 도입했고,
이에 대한 설명이 비교적 상세히 소개되어 있는 게임메카의 정보를 소개하는 것이 어떨까? 라는 생각으로
글을 옮겨 옵니다.




레기온 시스템, 창단부터 관리까지!

글: 게임메카 엘타닌

아이온의 모든 면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 레기온 가입은 거의 필수적입니다. 물론, 홀로 아이온을 즐기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앞으로 추가될 어비스 요새전과 대규모 RvR의 진정한 재미를 맛보기 위해서는 동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동료를 가장 효과적이고 조직적으로 규합할 수 있는 수단이 바로 레기온 입니다.

현재 아이온을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수많은 레기온 카페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기온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인원에 비해, 게임에서 실제로 레기온을 구성하고 활동을 펼친 수는 그다지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소개된 정보를 토대로 레기온의 창단부터 관리에 대한 기초 가이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1.
레기온을 만들어보자!


   레기온 창단하기


▼ 천족 레기온 사무소 위치
[천족] 로사디스(레기온 창설담당관)
[천족] 이노페(레기온 문장담당관)

▼ 마족 레기온 관리소 위치
[마족] 소란테(레기온 창설담당관)
[마족] 가룬(레기온 문장담당관)

레기온 창단을 위해서는 천족과 마족 대도시의 레기온 관리 건물 내에 있는 레기온 창설담당 NPC에게 찾아가야 합니다. 레기온을 설립하여 1 레벨 레기온을 만드는 데에 따로 서명과 같은 절차가 필요하진 않지만, 135,000키나라는 상당한 거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혼자의 힘으로 레기온을 창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초기의 레기온은 길드장 및 임원들의 기부금을 모아 창단되곤 합니다.

길드 명칭을 정할 때 주의할 점

1. 길드 이름은 최대 10글자까지 가능합니다
2. 길드 이름에 빈칸이나 특수문자가 들어갈 수 없습니다
3. 골드만 지불하고 ESC를 눌러 취소하거나 길드 명칭을 정하는 메뉴창을 실수로 닫았을 경우, NPC에게 다시 말을 걸면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창단된 레기온의 문장은 플레이어 툴팁에 표시되며, 맨 처음 1 레벨 레기온에서는 이것이 랜덤으로 선택되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레기온의 레벨이 올라가면 레기온 창설담당관 NPC와 함께 있는 문장담당관 NPC 에게서 문장을 바꾸거나, 직접 만든 문장을 등록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아이온 클라이언트 속의 DDS확장자 이미지 보는 방법 바로가기(클릭!)

▲ 아이온 클라이언트에서 기본 지원되는 레기온 문장


   레기온의 레벨

레기온의 등급으로 현재의 CBT에서 밝혀진 범위는 3레벨 까지 입니다. 레기온 2 레벨과 3 레벨 업그레이드는 레기온 창단보다 훨씬 더 까다로운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기온의 지속적인 레벨업을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레기온 예비인원을 접수 받으면서 이들에게 받은 기부금과, 레기온의 현재 소속인원의 기부금을 모아 레기온 레벨업 자금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레기온 레벨업 조건 및 혜택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레벨업 조건

최대 레기온 인원

레기온 문장

레기온 1 Lv

레기온 창단시 기본 레벨
창단 조건:
135,000키나

30명

기본 문장 중 랜덤으로 선택됨
(변경 불가)

레기온 2 Lv

845,000키나
최소 레기온 가입인원수
10명 이상

60명

기타 기본 문장 중에서 선택 가능

레기온 3 Lv

3,151,000키나,
최소 레기온 가입인원수
20명 이상
공적포인트(길드 포인트)
10,000P

???

직접 제작한 문장 등록 가능

과거의 1차 CBT에서는 레기온 공적 포인트를 얻는 것이 매우 어려웠기 때문에, 부득이한 경우 동일 레기온의 인원을 나누어 여러 개의 1 Lv 레기온으로 관리를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레기온의 규모가 점점 더 커질수록 비용상의 부담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레기온 예비인원과 현재인원의 레기온 레벨업을 위한 기부금을 관리하는 임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공적 포인트를 얻기 위한 레기온 현재 인원들의 활발한 게임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공적 포인트란?

현재 자세하게 밝혀진 부분은 없지만 어비스에서 주로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는 포인트.
1차 CBT 에서는 오드의 흐름이 뒤틀리면서 넘어온 어비스 몬스터들의 요새 침공을 방어하는 과정에서 소량 축적할 수 있었다. 개인이 얻게 되는 어비스 포인트의 일부분이 레기온의 공적 포인트로 축적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어비스 포인트의 성격상 일반 지역의 요새 방어 외에도 상대 종족 플레이어나 NPC를 죽이는 것으로도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2.
레기온의 혜택과 관리


   레기온 채팅 채널

채팅 채널에서는 기본적으로 레기온 전용 채팅내용의 색상 설정을 지원합니다. /g 또는 /ㅎ [할 말] 을 입력하면, [할 말] 부분은 설정된 색상으로 채팅창에 출력됩니다.

▲ 아이온메카의꽃미남들 길드 탄생!
(레기온 설립에 도움을 주신 유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길드 가입 예비 인원(대기인원)이 많은 레기온의 경우, 레기온 전용 채팅 채널 외에 사설 채널을 개설하여 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따로 탭을 하나 더 생성하여 레기온 전용 대화창으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채팅 시스템 사용법 공략 바로가기(클릭!) 채널 명령어 가이드 바로가기(클릭!)

   레기온 인원의 세부등급 관리

기본적으로 레기온 인원의 내부등급은 크게 레기온 마스터/오피서/멤버의 3가지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지난 1차 CBT에서 선보였던 버전은 레기온 인원의 등급을 새로 만들거나 따로 설정하는 기능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레기온 인원들의 등급 및 권한 설정은 오직 레기온 마스터만이 가능한 영역입니다.

   레기온 정보 인터페이스


▲ 단순해 보이지만 숨은 기능이 많은 길드 인터페이스


[레기온 정보 기본창]

1. 레기온 기본정보

2. 레기온 공지

레기온명과 공적 포인트, 전체 순위, 레기온 인원, 문장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레기온의 공지 내용과 그 작성일시가 표시됩니다


▲ 권한이 있는 멤버는 [공지 작성] 아이콘을 눌러 공지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레기온 멤버목록

멤버들의 레벨, 직업, 자기소개, 최종 접속시간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목록에서 멤버 또는 자신을 선택한 후 우클릭하면 빠른 메뉴가 나타납니다

[1] 오피서로 직급 변경(M): 멤버등급 플레이어를 오피서로 직급을 변경합니다

[2] 멤버로 직급 변경(M): 오피서등급 플레이어를 멤버로 직급을 변경합니다

[3] 마스터 이양(M): 마스터 권한을 현재 선택한 플레이어에게 양도합니다

[4] 별명 변경(M): 선택한 플레이어의 별명을 설정하거나 바꿉니다

[5] 추방(권한필요): 현재 선택한 플레이어를 레기온에서 추방시킵니다

[6] 탈퇴(자기자신): 현재 레기온에서 탈퇴합니다

4. 오프라인 표시

5. 멤버정보 토글

6. 레기온 메뉴

체크박스에 체크하면 현재 오프라인인 멤버들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레기온 멤버목록의 세부 정보 표시종류를 토글합니다(스크린샷 참고)

레기온 설정에 관련된 메뉴가 표시됩니다


레기온 메뉴에서만 표시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레기온 초대(권한필요): 레기온에 새로운 멤버를 초대합니다

[2] 권한설정(M): 레기온 직급에 따른 메뉴 사용 권한을 설정합니다



[3] 자기 소개(자기자신): 자신을 대표하는 메세지를 등록합니다(최대 32자)


7. 레기온 히스토리

8. 닫기

레기온 창단 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정보가 기록됩니다

레기온 정보창을 닫습니다


   레기온 전용 창고

천족이나 마족 대도시에는 레기온 창고 관리 NPC가 있습니다. 레기온 창고는 창고 이용이 허가된 등급을 가진 레기온 인원만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창고를 이용할 수 있는 등급에 대한 설정은 마스터만이 접근 가능한 레기온 정보 인터페이스의 권한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천족 레기온 창고 NPC 위치
[천족] 파우톤(레기온 창고관리인)

마족 레기온 창고 NPC 위치
[마족] 굴린캄비(레기온 창고관리인)



     
3.
레기온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

온라인 게임에서 커뮤니티의 기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아이온은 RvR 장르를 지양하고 있기에, 단순한 커뮤니티의 기능에서 더 나아가 플레이어들의 단결력을 모아줄 구심점의 존재가 절실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아이온의 레기온은 구심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임은 아직 클로즈베타 테스트 단계에 불과할 뿐이지만, 다양한 레기온들이 그 기틀을 착실하게 다져가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온에 대한 애정 못지 않게, 자신의 레기온을 아끼고 그 명예를 중요하게 여기는 유저들 또한 많다는 사실은 앞으로 선보이게 될 어비스에 대한 전망을 밝게 만들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과거 리니지의 길드와 같이, 하나의 레기온이 어비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독점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에 대한 답은 유저분이 아이온메카에 제보해주신 NCSoft 1:1문의 답변내용에서 가장 잘 설명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어비스를 개발하면서 그러한 점을 걱정하기도 하였지만, 아이온의 어비스와 기존 리니지 시리즈의 공성과는 전혀 다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같은 상황이 발생할 여지는 적다고 보입니다.

첫 번째로, 리니지 시리즈의 공성은 특정 정해진 시간대에 전쟁이 발생하기에 몇몇 거대 길드가 특정 시간대에 단합을 하면 소수의 인원으로 공성이 가능했지만, 아이온은 24시간 오픈형 던전으로 언제 어디서 공격이 올지 전혀 알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1년 내내 하루 종일 공성을 대기한다는 것 역시 가능성이 적은 만큼 리니지 시리즈와 같은 소수의 일부 레기온이 전체 어비스에서 횡포를 부리는 것은 그만큼 어려울 것입니다.

두 번째로, 리니지 시리즈는 길드와 길드와 전투가 메인이었다면 저희 아이온은 RvR이 메인입니다. 리니지 시리즈는 소수 거대 길드에 대항하고 전투를 벌일 수 있는 경우는 일부 길드들 밖에 없었지만, 아이온은 소수 거대 길드에 맞서는 세력은 반대편 종족 전체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자기 종족에게 횡포를 부리면서 어비스를 차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자신의 종족과 상대방 종족 전체 모두에게 적으로 받아들여진 레기온이 과연 RvR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가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세 번째로, 바로 용족의 등장입니다. 용족은 천족과 마족 모두에게 피해를 입히는 존재가 될 것입니다. 설사 특정 레기온이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고 해도 같은 종족의 도움없이 타 종족과의 전투 중 난입하게 되는 용족까지 모두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아이온은 리니지 시리즈에서 발생했던 여러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이를 보완하면서 현실같은 전투 상황이 재현되었던 공성의 장점을 아이온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여러가지 면이 고려되었습니다.

그리고, 레기온에 든 사람 뿐만이 아닌 레기온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들도 같은 종족과 RvR에 참가하는 것만으로도 또 다른 이득을 얻게 됩니다.

-[최신뉴스&정보]어비스에 대한 운영자의 답변 中-

아이온만의 레기온 문화가 정착되기까지는 아직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켜나갈 것인지, 아니면 어두운 면이 조금씩 번져나가게 될 것인지는 앞으로 아트레이아를 채워나갈 우리들의 손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