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터넷, 블로그, 컴퓨터

유튜브 쇼츠에서 수익 얻는 방법은? YouTube Shorts 수익 창출 정책

낚시의시간**** 2023. 2. 3.
728x90

수익을 창출하는 파트너는 2023년 2월 1일부터 Shorts 피드의 동영상 사이에 조회되는 광고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수익 공유 모델이 YouTube Shorts Fund를 대체하게 됩니다.

 

 

YouTube Shorts 수익 창출에 적용되는 정책

YouTube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파트너의 채널은 중복 및 재사용되는 콘텐츠에 관한 정책을 포함한 YouTube 채널 수익 창출 정책을 준수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YouTube 커뮤니티 가이드, 서비스 약관, 저작권, Google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도 포함됩니다.

Shorts 광고 수익 공유 사용 설정

Shorts 광고 수익 공유는 2023년 2월 1일부터 시작됩니다. 자격요건을 충족하려면 수익을 창출하는 파트너가 Shorts 피드에서 발생하는 광고 및 YouTube Premium 수익 창출에 적용되는 Shorts 수익 창출 부속 약관에 동의해야 합니다. 2023년 2월 1일 후에 부속 약관에 동의할 경우 동의하는 날짜부터 채널에서 발생하는 요건 충족 Shorts 조회수에 Shorts 광고 수익 공유가 적용됩니다. Shorts 수익 창출 부속 약관에 동의하기 전에 발생한 Shorts 조회수는 Shorts 광고 수익 공유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광고에 적합한 콘텐츠

광고로 수익을 창출하는 모든 콘텐츠는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합니다. Shorts에서는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콘텐츠의 조회수에 한해 수익 공유가 가능합니다.

요건 미충족 Shorts 조회수

지급액 계산을 위해 YouTube는 Shorts 조회수를 집계할 때 요건 미충족 조회수는 제외합니다. 요건 미충족 Shorts 조회수로 간주될 수 있는 경우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원본이 아닌 Shorts 동영상(예: 영화나 TV 프로그램의 편집되지 않은 클립, YouTube나 다른 플랫폼에 업로드된 다른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재업로드, 원본 콘텐츠를 추가하지 않은 편집물)
  • 자동 클릭 또는 스크롤 봇 등을 사용해 인위적으로 또는 허위로 늘린 Shorts 조회수
  •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는 Shorts 동영상의 조회수

Shorts 수익 공유가 가능한 광고 형식

Shorts 피드의 동영상 사이에 조회된 광고에서 발생한 수익이 공유됩니다. Shorts 조회수에는 Shorts 피드에서 발생한 광고 수익 공유만 적용됩니다. 즉 보기 페이지의 긴 형식 동영상 수익 창출과는 별개입니다.

Shorts의 광고 수익 공유 방식

2023년 2월 1일부터는 수익을 창출하는 파트너 중 Shorts 수익 창출 부속 약관에 동의한 파트너에 한해 Shorts에서 광고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Shorts 광고 수익 공유는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Shorts 피드 광고 수익을 합산합니다. 매달 Shorts 피드의 동영상 사이에 게재되는 광고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합산되어 크리에이터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음악 라이선스 비용을 충당하는 데 사용됩니다. 
     
  2. 크리에이터 풀을 계산합니다. 그다음, Shorts 피드 광고 수익이 크리에이터 풀에 할당됩니다. 수익 창출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한 모든 Shorts 동영상의 조회수와 음악 사용량이 할당 기준이 됩니다. 
    •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한 Shorts 동영상에 음악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해당 조회수와 관련된 모든 수익이 크리에이터 풀에 속하게 됩니다.
    •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한 Shorts 동영상에 음악이 포함된 경우 해당 조회수와 관련된 수익은 사용된 트랙 수를 기준으로 크리에이터 풀과 음악 파트너에게 분할됩니다.
예를 들어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한 Shorts 동영상에 트랙 1개가 포함된 경우 해당 조회수와 관련된 수익의 절반이 크리에이터 풀에 할당되고 나머지 절반은 음악 라이선스 비용을 충당하는 데 사용됩니다. Shorts 동영상에 음악 트랙이 2개 포함된 경우에는 해당 조회수와 관련된 수익의 1/3이 크리에이터 풀에 할당되고 나머지 2/3는 음악 라이선스 비용을 충당하는 데 사용됩니다. 
  1. 크리에이터 풀을 할당합니다. 각 국가의 수익 창출 크리에이터들이 업로드한 Shorts 동영상에서 발생한 총조회수에서 각 크리에이터가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크리에이터 풀의 전체 금액 중 해당하는 수익을 분배합니다. 예를 들어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업로드한 Shorts 동영상의 유효한 총조회수 중 5%를 차지하는 크리에이터에게는 크리에이터 풀 수익의 5%가 할당됩니다.
     
  2. 수익 공유를 적용합니다.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에게는 음악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할당된 수익의 45%가 지급됩니다.

크리에이터 풀에 포함되지 않는 수익:

  • Shorts 수익 창출 부속 약관에 아직 동의하지 않았거나 아직 Shorts로 수익을 창출할 수 없는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한 Shorts 동영상의 조회수와 관련된 수익. 이 수익은 음악 라이선스 비용을 충당하는 데 사용되고 YouTube에서 보유할 수도 있습니다.
  • 음악 파트너가 업로드한 Shorts 동영상의 조회수와 관련된 수익
  • 요건 미충족으로 판정된 Shorts 동영상의 조회수와 관련된 수익
  • Shorts 동영상이 조회되기 전에 Shorts 피드를 열 때 게재되는 광고와 관련된 수익(예: YouTube Shorts 마스트헤드)
  • Shorts 플레이어 내 탐색 페이지에 표시되는 광고 관련 수익

예시를 통해 알아보기

운영 방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가상의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가상의 예시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한 명이 음악 트랙 1개를 사용한 Shorts 동영상을 업로드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크리에이터가 이번 달에 A 국가에서 얻는 Shorts 동영상 수익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 A 국가에서 발생한 총 Shorts 조회수는 1억 회이며 모든 조회수는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업로드한 Shorts 동영상에서 발생했습니다.
  • Shorts 피드의 Shorts 동영상 사이에 재생되는 광고에서 100,000달러의 수익이 창출되었습니다.
  • 이러한 Shorts 동영상의 20%가 음악 트랙 1개를 사용하여 크리에이터 풀에는 90,000달러가 할당되고 10,000달러는 음악 라이선스 비용을 충당하는 데 사용됩니다.
  • 이 크리에이터의 Shorts 조회수는 100만 회입니다. 따라서 크리에이터 풀의 1%인 900달러가 할당됩니다. 음악 트랙 사용 여부는 크리에이터 풀에서 이 크리에이터에게 할당되는 비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할당받은 금액에 45%의 수익 공유 비율이 적용되므로 국가 A에서 이 크리에이터가 Shorts 조회수로 얻는 수익은 405달러가 됩니다.

Shorts 동영상에 서드 파티 콘텐츠를 사용하는 경우

Shorts 동영상에 서드 파티 콘텐츠 또는 리믹스 콘텐츠가 포함된 특정 상황에서 크리에이터 풀과 수익 창출 크리에이터의 수익 공유 금액을 계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Shorts 동영상에 할당된 조회수를 집계할 때 업로더와 서드 파티 저작권 소유자(Shorts 동영상에 사용된 다른 콘텐츠의 소유자) 사이에 조회수를 분할합니다. 분할 방식은 다음에 안내된 정책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정책은 업데이트될 수 있으며 변경될 경우 알려드리겠습니다.

    • 서드 파티 콘텐츠 사용이 크리에이터 풀에 미치는 영향. 크리에이터 풀을 계산할 때 YouTube의 음악 산업 파트너가 제공한 음악 콘텐츠에 한해 Shorts 동영상 제작에 대한 기여도가 인정됩니다. 즉, Shorts 동영상에 음악 콘텐츠가 사용된 경우에만 크리에이터 풀에 할당되는 조회수와 관련 수익이 줄어듭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서드 파티 콘텐츠는 Content ID 수익 창출 정책을 적용받더라도 현재로서는 Shorts 동영상에 대한 기여도를 인정받지 못합니다. 그러나 기타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위한 수익 창출 모델 개발을 시작한 상태입니다. 
      • 위의 예시를 통해 음악 콘텐츠가 Shorts 동영상에 사용된 경우 조회수와 관련 수익이 어떻게 분할되어 크리에이터 풀 계산에 반영되는지 볼 수 있습니다.
      •  
반응형
  • 서드 파티 콘텐츠 사용이 크리에이터 풀 수익 할당에 미치는 영향.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에게 각자의 조회수 비중에 따라 크리에이터 풀을 분배할 때 Shorts 동영상에 음악을 사용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각 크리에이터의 Shorts 동영상이 얻은 총조회수가 100% 할당됩니다. 따라서 Shorts 동영상에 음악을 사용하더라도 크리에이터 풀에서 이 크리에이터에게 할당되는 수익이나 수익 공유 비율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Shorts 동영상에 대한 YouTube Premium 구독 수익 공유

YouTube Premium은 사용자가 광고 없는 콘텐츠, 백그라운드 재생, 오프라인 저장, YouTube Music 앱의 프리미엄 이용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유료 구독 옵션입니다. 이 제품은 Shorts 조회수에도 적용됩니다. 

YouTube는 YouTube Premium에서 발생한 순수익 중 Shorts로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에게 할당되는 순수익의 45%를 지급합니다. YouTube Premium 수익 중 일부는 음악 라이선스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할당됩니다. 각 크리에이터에게 지급되는 금액은 국가별로 구독 Shorts 조회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따릅니다.

Shorts 피드 광고 수익을 확인할 수 있는 위치

2023년 2월 1일 또는 Shorts 광고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한 날부터 예상되는 일일 Shorts 피드 광고 수익이 YouTube 분석에 다른 실적 측정항목과 함께 표시될 예정입니다. YouTube 수익을 확인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지급 기준액의 기존 타임라인을 비롯한 애드센스 세부사항이 적용됩니다. YouTube용 애드센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스튜디오 콘텐츠 관리자

스튜디오 콘텐츠 관리자 사용자의 경우, 2023년 3월 중순까지 음악 파트너를 제외한 파트너만 보고서를 다운로드 가능한 형식으로 제공받게 됩니다. 이 보고서에는 관련 파트너가 업로드한 수익 창출 Shorts 동영상의 수익 세부정보가 날짜 및 국가/지역별로 세분화되어 포함될 예정입니다.

 

본문의 내용은 유튜브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을 옮긴 내용입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