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다큐멘터리

EIDF 2014, 다큐 희망을 말하다

728x90

EBS 국제다큐영화제인 EIDF가 8월 25일(월) ~ 8월 31일(일)까지 개최된다.. 수많은 출품작 가운데 어떤 작품이 수상을 하게 될지 또 어떤 작품을 시청자와 관객들이 선호할지 궁금하다. 현재는 자원활동가를 선정하고 7월 중순경 오리엔테이션을 하는 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EIDF는 규모가 상당히 커졌다. 국제적인 위상도 높아지고 출품 작품수도 매년 가파른 상승곡선을 보여왔다.

 

2008년 EIDF 관련 업무 재직시 필자 모습

 

 

EIDF의 성장배경에는 파격적인 편성과 동서양과 시간을 초월하는 다큐의 힘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과 희망을 보여주는가 하면 사회 변화를 이끈 작품들도 다양하게 볼 수 있다. 관람료는 무료수준이고, TV를 통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영화를 손쉽게 볼 수 있다. 관객참여가 가능한 이벤트도 다양해졌고, 내실을 다지는데 노력하는 모습이다.

 

어찌 이 아름다운 축제에 동참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우리는 잠시 예능과 아이돌 여가수의 몸매 자랑쇼를 잊어도 좋다. EIDF는 초기에는 다큐 매니아나 대중성을 갖지 못했다는 비판을 공공연하게 받아왔지만 각고의 노력 덕분에 이제는 누구나 다큐를 즐기는 축제로 거듭난게 사실이다.

EIDF HISTORY (2004~2013)

 

EIDF는 소통을 근간으로 한다. 다큐멘터리 영화를 극장과 TV에서 진행했던 세계 유일한 영화제로 인류의 보편적인 이야기들이 주를 이룬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속의 EBS를 존재하게 만든 행사라고 자부한다.

 

 

이제 최고의 다큐멘터리를 즐길 시간이 다가온다. 8월 25일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은듯 하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