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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스포츠+건강

설날 연휴 건강관리법 7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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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내일부터 긴 설날연휴를 맞게 됩니다. 연휴라고 하지만 건강관리를 잘못 할 경우에는 휴가기간이 엉망이 될수도 있을 겁니다. 설날연휴에는 어떻게 건강관리를 하는게 좋을까요? 아래 5가지 방법만 지키신다면 설날연휴 건강은 문제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명절증후군은 어떻게 해결하는게 좋을까요?


구제역, 조류 인플루엔자(AI) 등의 감염성 질환에 대한 우려로 올해는 반갑지 않은 명절이 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타액을 통해 쉽게 전염되므로 오랫만에 만나 반갑다고 어린 아이들을 안고 뽀뽀를 하면 안된다고 하네요.

명절에는 장기간 운전, 과식 및 과음,연휴의 불규칙한 생활리듬으로 건강을 해칠 수가 있습니다.

1. 장거리 운전요령

장거리 운전자의 경우 졸음을 유발하는 항히스타민함유 종합감기약의 복용을 피하고

약과 함께 커피 등 카페인이 함유된 드링크를 먹게되면 다리에 힘이 빠지고 힘이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

제한된 공간에서 여러 사람이 호흡을 하다 보면 실내 공기가 탁해지고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기에 1시간에 1~2회정도 환기를 시키고 장거리 운전은 몸에 엄청난 부담을 주기에 적어도 1~2시간마다  간단한 체조나 심호흡, 스트레칭으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과음 과식은 절대조심

명절때는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기에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과식을 피하기 위해서는 명절음식이 아무리 맛있더라도 한꺼번에 많이 먹지 않고 가족과 대화를 나누며 골고루 천천히 먹고 나물이나 야채위주로 배를 먼저 채우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과음 과식으로 위장장해가 발생할 경우 한끼쯤 금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겨울철이므로 전염성 식중독이 발생할 경우는 적지만 음식을 오래 보관한 경우는 상할수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주저하지 말고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3. 개인 상비약 준비

설날 연휴기간에는 대부분의 병원과 약국들이 휴업을 하게 됩니다.

이럴경우 갑작스럽게 약이 필요해도 구할수 없어 큰 낭패를 당할수 있기에 소화제나 두통약, 해열제 등 간단한 상비약은 미리 챙겨서 고향길에 가져가야 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환자와 같이 평소 꾸준히 먹는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특히 자신이 먹을 약을 꼼꼼이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설날에 여는 병원이나 약국을 미리 알아 두자.

설날과 같은 명절에 큰 부상이나 갑작스런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당황하게되므로 이럴경우 얼마나 빨리 대처하는냐에 따라 환자의 상태가 달라지기 때문에 설날연휴에 진료하는 병원이나 약국을 미리 알아두시는 것도 요령.

응급환자 발생시에는 당황하지 말고 전국어디서나  국번없이 1339를 누르면 가까운 응급의료기관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119나 112의 도움을 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찜질방과 사우나

연휴에 쌓인 피로를 푸는데 가족들과 찜질방 또는 사우나를 찾으시리라 생각됩니다. 몸에 피로를 푸는데 가벼운 운동도 좋겠지만 땀을 배출하면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도 가족들과 대화의 장을 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시간을 찜질방에서 보내면서 많은 양의 땀을 흘리거나 과도한 운동은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유의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가족들이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면서 생기는 스트레스에도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


6. 명절증후군 스트레스 

명절하면 진수성찬 또는 음식들이 생각납니다. 이 음식들은 대게 가족의 여성분들이 만들고 담당하시죠.

며느리, 어머니 등이 등이 만드시는 음식을 만드는 것을 돕는 일. 가족 모두가 나서서 스트레스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정성스런 안마와 격려, 배려의 한마디를 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또한 필요한 물품과 재료들을 준비하는 심부름을 해도 좋을 것 입니다.

남편의 배려와 사랑으로 여성분들의 명절증후군 스트레스도 사라질 것이 분명합니다. 이번 명절에는 남성의 파워와 배려심으로 사랑을 전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7. 명절 후유증

연휴가 끝난후에도 평소의 생활리듬이 깨져 몸에 피로가 쌓이고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만성피로, 전신근육통, 작업능률의 저하, 졸림, 두통등이 나타나며 1-2주간의 회복기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연휴마지막보다 일찍 돌아와 휴식을 갖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출근날 아침 가벼운 맨손체조를 하거나 직장에서 2-3시간마다 스트레칭을 해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점심식사후 산책을 하는것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회사 게시판에 올라 온 글을 재구성해서 다시 올렸습니다.

모두 즐거운 명절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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