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밴드

이은미씨가 EBS SPACE 공감을 다시 찾는다. 2004년에 시작된 SPACE 공감 공연 900회 특집 공연에 오르기 위해서다. 2001년으로 기억되는데, 회사 라디오 공개방송에서 그녀(이은미)와 봄여름가을겨울을 만났던 기억이다. 당시만 해도 기억속으로 라는 고만 알고 있었기에 그녀의 공연 열정, 퍼포먼스를 처음 보고 충격적이었던 기억이다.

 

 

EBS SPACE 공감이 지속적으로 사랑받는데는 그만큼 관객이 중요하다. 방송을 사수하는 시청자가 있기 때문이다. 150여석의 작은 공연장이지만 그 어떤 공연장에서 느낄 수 없는 뮤지션과 관객의 공감지수는 여타 방송국, 공연장에 비해 탁월하다. 수많은 뮤지션이 스페이스 공감에 대해 극찬을 하는 이유도 두 말하면 잔소리 아닐까?

 

 

그 현장, 중심에서 이은미씨의 공연에 초대한다.

 

출처 www.ebsspace.com

 

아래는 2월 27일로 변경되는 방송시간 공지.

 

 

SPACE 공감은 이제 1,000회를 향해 달릴 것이다. 작은 공연장에서 꿈꾸고 느꼈던 뮤지션과 관객들이 지켜주는 한 SPACE의 열린 공간의 무대는 계속 되리라 생각된다. 간단하게 로그인 후 신청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뮤지션을 최상의 객석에서 최고의 사운드와 조명으로 느낄 수 있는곳.

 

 

우리는 그 곳을 EBS SPACE 공감이라 부른다.

탑밴드2에서 유독 인기를 끌었던 밴드 중 하나가 바로 브로큰 발렌타인(Broken Valentine)이다. 화려한 액션과 리듬감 넘치는 음악에 미녀팬들도 너무 많았던 공연이었다. 외국밴드와 비슷한 밴드로 평가를 하는게 무색할 정도로 흡입력이 있었으며, 공연장이었던 롤링홀과의 궁합도 참 좋았다. 2시간이 넘는 단독공연은 자칫 공연의 지루함을 부를수도 있었지만 여러가지 이벤트와 영상 자료, 팬들의 선물들 기대이상의 공연이라 찍는내내 즐거웠다.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60sec | F/4.5 | 0.00 EV | 68.0mm | ISO-125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500sec | F/4.5 | 0.00 EV | 31.0mm | ISO-125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20sec | F/4.5 | 0.00 EV | 68.0mm | ISO-125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40sec | F/4.5 | 0.00 EV | 55.0mm | ISO-1250 | Off Compulsory

추후 소개하겠지만 바닐라 시티의 공연에서와 같이 한창 뜨는 밴드인 브로큰 발렌타인의 공연에는 수많은 여성관객이 존재했다. 공연내내 신나게 춤추고 소리지르는 모습을 보니 옛생각이 나기도 했다. ㅡ.ㅡ;;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25sec | F/4.5 | 0.00 EV | 28.0mm | ISO-125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Shutter priority | Pattern | 1/80sec | F/4.0 | 0.00 EV | 55.0mm | ISO-125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00sec | F/4.5 | 0.00 EV | 68.0mm | ISO-125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Shutter priority | Pattern | 1/80sec | F/2.8 | 0.00 EV | 28.0mm | ISO-125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80sec | F/4.5 | 0.00 EV | 63.0mm | ISO-125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40sec | F/4.5 | 0.00 EV | 68.0mm | ISO-125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80sec | F/4.5 | 0.00 EV | 28.0mm | ISO-1250 | Off Compulsory

 밴드의 꽃은 뭐니뭐니해도 보컬리스트다. 보컬을 맡고 있는 '반'의 액션과 보컬은 나무랄데가 없었다. 처음 공연 사진을 찍는 내내 아저씨라는 이름을 잠시 접어두고 공연과 음악에 몸을 맡길 수 있었다.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80sec | F/4.5 | 0.00 EV | 28.0mm | ISO-1250 | Off Compulsory

 브로큰 발렌타인의 공연을 보는 것은 관객에서 팬으로 변화되기 충분한 흡입력이 존재했다. 음악 애호가나 록음악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퍼포먼스를 보면서 공연 정말 제대로 보는구나 싶을 정도 였으니 이들의 남다른 연습과정이라던가 연주는 충실했다는 생각이다.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50sec | F/4.5 | 0.00 EV | 28.0mm | ISO-125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50sec | F/4.5 | 0.00 EV | 68.0mm | ISO-1250 | Off Compulsory

 브로큰 발렌타인의 리더는 베이스를 맡고 있는 '성환'이다. 위 사진은 그의 친동생인 '변G' 공연 내내 퍼포먼스가 인상적이었다.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25sec | F/4.5 | 0.00 EV | 63.0mm | ISO-125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Shutter priority | Pattern | 1/80sec | F/2.8 | 0.00 EV | 28.0mm | ISO-1250 | Off Compulsory

 이번 무대를 끝으로 군입대를 하는 드러머 '성산' 대체로 친한 드러머를 영입했는데 추후 다른 포스트에서 그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성산'의 드러밍은 나무랄 곳이 없이 딱딱 끊어졌다. 관객과의 호흡을 중시했고, 인상이 무척 좋았다.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Shutter priority | Pattern | 1/80sec | F/2.8 | 0.00 EV | 55.0mm | ISO-125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Shutter priority | Pattern | 1/80sec | F/2.8 | 0.00 EV | 28.0mm | ISO-125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Shutter priority | Pattern | 1/80sec | F/3.2 | 0.00 EV | 28.0mm | ISO-1250 | Off Compulsory

브로큰 발렌타인의 음악은 실제로 음원보다는 공연장에서 느껴야 하는데 동의한다. 이들의 음원을 한 곡도 제대로 듣지 못했지만 귀에 솔솔 감기는 멜로디와 공연장을 압도하는 리드미컬함은 타 밴드에서 느끼지 못한 새로운 즐거움이었다.

 

추운 겨울이지만 이들의 모습을 공연장에서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게 사실이다. 아이돌 또는 기존 음악에 실증을 느끼거나 지루함을 느꼈다면 브로큰 발렌타인을 들어보길 권한다.

 

위 사진은 롤링홀에서 열린 브로큰 발렌타인의 단독공연이며, 공연사진 전문가그룹 'Encore What' 팀과 함께 촬영한 사진이다.

 

촬영문의 : 모노피스 (triumphj@gmail.com, cdg76@daum.net)

 

 

 

  1. 2012.12.13 23:13

    비밀댓글입니다

  2. BlogIcon 바이러스 2012.12.17 14:39 신고

    트위터로 멘션 날렸는데 못보신것 같아서요. http://brokenvalentine.tistory.com/ 라는 브발팬 블로그에 이 사진과 글을 소개하고 싶어서요. 혹시 불편하시면 내리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방금 순창 출장을 마치고 돌아왔네요. ^^
      사진은 브로큰 발렌타인측에 모두 드린 상태구요. 저는 별도로 편집해서 계속 올릴 예정입니다.

      4개 밴드를 같이 소개하다 보니 시간이 조금 걸릴수도 있겠네요. 양해부탁드립니다.

국내 인디록신을 넘어서 주류로 속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준 밴드를 꼽으라면 단연 브로큰 발렌타인(Broken Valentine)과 바닐라 시티(Vanila City)를 꼽을 수 있겠다. 이는 두 밴드의 공연 사진을 찍어 보고 내린 결론이다. 준수한 외모와 쇼맨쉽, 경쾌한 사운드와 귀에 콕콕 박히는 멜로디 라인은 탑밴드 시즌2에서 이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게 결코 우연이 아님을 증명하는 결과다.

 

이와 반대로 국내 공연이 언제 성사될지 관심이 높았지만 판테라가 한국을 다녀간지 10년이 넘어서서 한국을 찾은 카니발 콥스(Cannibal Corpse)와 80년대 독일은 물론 세계 메틀씬을 흔들었던 노장 억셉트(Accept)의 내한 공연은 록마니아에게 최고의 순간을 안겨준 것으로 기억될 것이다.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50sec | F/2.8 | 0.00 EV | 73.0mm | ISO-1600 | Off Compulsory

억셉트(ACCEPT) 내한공연, 롤링홀

 

앞서 소개한 4개 밴드에 대한 수많은 사진들을 이제야 공개하는 것은 사진을 기다렸던 팬 분들에게 죄송하게 생각한다. (약속한 부분도 있는데 ....)

 

 

뭐 이 포스트가 공연 사진을 공개하는 자리는 아니지만 국내 록밴드의 힘이 느껴지는 브로큰 발렌타인과 바닐라 시티의 경우 지칠줄 모르는 에너지가 공연내내 전율을 느끼게 해주었으며, 데스메틀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카니발 콥스는 노쇠한 느낌이 들었지만 웅장하고 거대한 산맥을 보는 착각을 일으켰다. 왜 이제야 오셨나요? 라고 소리치고 싶은 공연!

 

 

마지막으로 억셉트의 내한공연은 정말 거장이란 이런 것이다를 몸소 보여준 최고의 공연이었다. 어떻게 목관리를 하시길래?라는 궁금증과 20곡은 쏟아내는 저력은 미치지 않고서는 만들어 낼 수 없는 메탈음악의 한계점을 보여줬다.

 

 

기대하시라. 4개 밴드의 공연 사진. 곧 개봉박두!!

 

블랙홀의 데뷔 20주는을 기념하는 공연에서 '디아블로'의 공연모습입니다. 크래쉬만큼 강력한 메탈사운드를 들려주는 디아블로 역시 15년동안 홍대와 국내 록음악 씬을 지켜온 지키미입니다. 오랜만에 강한 음악을 들어서 좋았습니다. ^^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0sec | F/4.2 | -0.33 EV | 26.0mm | ISO-800 | Flash did not fire

디아블로가 부른 고래사냥의 동영상을 소개합니다.

이 영상 역시 루씰님의 블로그에서 옮겨 왔습니다.

루씰님의 블로그 - http://blog.daum.net/rain863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3sec | F/4.5 | -0.33 EV | 31.0mm | ISO-8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0sec | F/3.5 | -0.33 EV | 15.0mm | ISO-8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20sec | F/3.5 | -0.33 EV | 15.0mm | ISO-8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90sec | F/3.8 | -0.33 EV | 2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30sec | F/3.5 | +0.33 EV | 1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6sec | F/3.5 | +0.33 EV | 18.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30sec | F/2.8 | +0.33 EV | 1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8sec | F/2.8 | +0.33 EV | 11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5sec | F/2.8 | +0.33 EV | 9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40sec | F/2.8 | +0.33 EV | 8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60sec | F/2.8 | -0.33 EV | 8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20sec | F/2.8 | -0.33 EV | 86.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00sec | F/2.8 | -0.33 EV | 8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25sec | F/2.8 | -0.33 EV | 116.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80sec | F/2.8 | -0.33 EV | 86.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45sec | F/2.8 | -0.33 EV | 116.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40sec | F/2.8 | -0.33 EV | 13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40sec | F/2.8 | -0.33 EV | 16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6sec | F/2.8 | -0.33 EV | 14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6sec | F/2.8 | -0.33 EV | 14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45sec | F/2.8 | -0.33 EV | 12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40sec | F/2.8 | -0.33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25sec | F/2.8 | -0.33 EV | 12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40sec | F/2.8 | -0.33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80sec | F/2.8 | -0.33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80sec | F/2.8 | -0.33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40sec | F/2.8 | -0.33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80sec | F/2.8 | -0.33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최근 팀을 재 정비한 디아블로는 블랙홀 20주년 기념 공연(서울)에서 2일 모두 참가해서 우정을 과시했고, 즐거운 공연을 준비했습니다.

 

 

  1. Favicon of http://lucifer625.tistory.com/ BlogIcon 이름이동기 2009.12.04 17:20 신고

    관람하고 있으면 너무도 즐겁고 근심걱정을 덜 수 있겠네요 ㅎㅎㅎ

    • Favicon of http://photoeff.textcube.com BlogIcon 모노피스 2009.12.08 18:52 신고

      즐거움이 가득했던 공연이었습니다..^^ 함께 하셨으면 좋았을 법 한걸요..ㅎㅎ

  2. Favicon of http://diary.webpher.com BlogIcon 띠용 2009.12.04 19:07 신고

    같이 헤드뱅잉을 해야 할 분위기네요.ㅋㅋㅋ

  3. Favicon of http://nagnegil.net BlogIcon 조르바. 2009.12.07 15:56 신고

    역동적인 사진따라서 제 머리도 빙글빙글 돌아가네요. ^^

  4. Favicon of http://blue2310.tistory.com BlogIcon 드자이너김군 2009.12.09 16:49 신고

    이야~ 이런 공연은 이제 김군이 갈수 없는 그런 곳 이군요.
    사진으로 너무 잘 보았습니다. 에너지가 느껴 지는군요!

    • Favicon of http://photoeff.textcube.com BlogIcon 모노피스 2009.12.10 13:57 신고

      나중에 함께 공연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 누구나 갈 수 있는 곳이에요..ㅎㅎ

  5. Favicon of http://www.bbleo.com/category/short-love-stories/ BlogIcon short stories 2011.06.12 12:54 신고

    블랙홀의 데뷔 20주는을 기념하는 공연에서 '디아블로'의 공연모습입니다. 크래쉬만큼 강력한 메탈사운드를 들려주는 디아블로 역시 15년동안 홍대와 국내 록음악 씬을 지켜온 지키미입니다. 오랜만에 강한 음악을 들어서 좋았습니다. ^^

  6. Favicon of http://www.contentproz.net/buy-articles/ BlogIcon Buy Articles 2011.06.29 05:38 신고

    I visit this site and acquainted with this.This site publish most useful and valuable article.I read this post and find lot of things.I am really happy for reading and knowing this post.

  7. Favicon of http://www.makeupbytasha.com/ BlogIcon make up tips 2011.07.14 13:42 신고

    홍대와 국내 록음악 씬을 지켜온 지키미입니다. 오랜만

  8. I do cerebrate the grouping are where lots of the fun was in. I respond to hit a indorsement await into my web log so you can thrown the entropy

  9. Favicon of http://www.admissionsessay.net/ BlogIcon admissions essay 2011.11.18 06:39 신고

    제가 공유를위한 덕분에 좋아하고 곧 당신에게 앞으로 더 많은 게시물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것입니다.

2009년 4월 19일에 열렸던 블랙홀의 무한질주 공연의 후반부 사진입니다. 이미 무한질주 했던 블록홀의 공연사진 1편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알고 계신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블랙홀이 활동한지 벌써 20년이 지났습니다. 누가 알아주거나 격려하지 않아도 국내 록, 메탈음악의 자존심으로 지내온 시간은 헛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60sec | F/5.6 | -0.67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5sec | F/2.8 | -0.67 EV | 8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500sec | F/2.8 | -0.67 EV | 12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320sec | F/2.8 | -0.67 EV | 12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320sec | F/2.8 | -0.67 EV | 13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800sec | F/2.8 | -0.67 EV | 8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500sec | F/2.8 | -0.67 EV | 12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750sec | F/2.8 | -0.67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250sec | F/2.8 | -0.67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250sec | F/2.8 | -0.67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250sec | F/2.8 | -0.67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320sec | F/2.8 | -0.67 EV | 8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600sec | F/2.8 | -0.67 EV | 8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45sec | F/8.0 | -0.33 EV | 8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00sec | F/5.6 | -0.33 EV | 12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250sec | F/5.6 | -0.33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00sec | F/5.6 | -0.33 EV | 12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200sec | F/5.6 | -0.67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100sec | F/5.6 | -0.67 EV | 16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Spot | 1/320sec | F/2.8 | -0.67 EV | 11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블랙홀은 공연 때 마다 이런 말을 합니다.

 

'어둠은 빛을 이기지 못합니다'라고...정의는 승리한다고 말 합니다. 이 말을 들을 분들이 계십니다. 그리고 반성하고 고쳐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1. Favicon of http://www.blogbuilder.kr BlogIcon 삘더 2009.05.13 08:53 신고

    "어둠은 빛을 이기지 못합니다."
    정말 너무 흔한 말이기도 하지만 너무 가슴에 큰 울림을 주는 말이기도 하네요.
    이 사진들 직접 찍으신 건가요?
    사진을 보니 저도 공연을 보러가고 싶네요...

    • Favicon of http://photoeff.textcube.com BlogIcon 모노피스 2009.05.13 13:14 신고

      안녕하세요. 삘더님...^^
      사진은 제가 직접 찍은 사진입니다. 블랙홀 다음카페에서 더 많은 사진을 보실 수 있으시구요..^^
      기회가 된다면 함께 공연보러 가셔도 좋을 것 같네요.
      반갑습니다. ㅎㅎ

  2. Favicon of http://naughty.textcube.com BlogIcon 악동 2009.05.13 14:26 신고

    와우!

    정말 뜨거웠었겠네요!

  3. Favicon of http://bumioppa.tistory.com BlogIcon JUYONG PAPA 2009.05.13 15:17 신고

    세월이 흘로도 변함없는 그들의 열정...
    박수를 보내고 싶네요. ^^

  4. 오영희 2009.05.14 21:02 신고

    아항~~
    오빠다^^

  5. Favicon of http://hubpages.com/hub/Birthday_Greetings BlogIcon Birthday Greetings 2011.05.15 00:06 신고

    지금도 조용하게 운영되는 홈페이지의 방문자가 4만명을 채우지 못하고 있으니...

    블로그의 힘을 느끼지 않을 수 없지 않겠습니까? ^^;

  6. Favicon of http://couponscoffee.net/ BlogIcon Coffee Coupons 2011.06.12 02:57 신고

    사진은 제가 직접 찍은 사진입니다. 블랙홀 다음카페에서 더 많은 사진을 보실 수 있으시구요..^^
    기회가 된다면 함께 공연보러 가셔도 좋을 것 같네요.

  7. Favicon of http://rickeyheromans.com/ BlogIcon Baton Rouge Florist 2011.06.15 16:11 신고

    제가 직접 찍은 사진입니다. 블랙홀 다음카페에서 더 많은 사진을 보실 수 있으시구요..^^
    기회가 된다면 함께 공연보러 가셔도 좋을 것 같네요.

  8. Favicon of http://mercedesbenzclk.org/ BlogIcon Mercedes Benz CLK 2011.06.18 14:43 신고

    미 무한질주 했던 블록홀의 공연사진 1편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알고 계신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블랙홀이 활동한지 벌써 20년이 지났습니다. 누가 알아주거나 격려하지 않아도 국내 록, 메탈음악의 자존심으로 지내온 시간은 헛되지 않으리라 생

예전에 만났던 한국 대중음악의 한 분은 국내 음악, 가수들에게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자신의 음악을 특화하거나 공부를 해서 개척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맞는 말씀이었습니다. 자신의 음악과 특화된 어떤 것이 없다면 자멸하는게 당연합니다. 이 이야기는 대중음악만 한정된 것은 아닙니다. 예술의 전반적인 분위기나 성공을 말 할 때도 그렇지만 모든 일을 대입해봐도 당연한 사실입니다.
서태지의 8집 발매전 발매된 2번째 싱글의 곡들을 오늘에서야 듣게 되었습니다. 그 전에 마케팅은 기본이었고, CF출연이후로 출연을 안하는 것인지 기업에서 모델로 기용하고 있지 않은 것인지 모르겠지만 혹시나 우려되는 약발이 다된 것은 아닌가 염려스럽기도 합니다. 컴퓨터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서태지의 음악들이 더이상 따스하게 들리지 않았을때부터 이미 서태지는 음악보다 이름과 마케팅에 공격적인 성향을 보였을지도 모를 일 입니다.


결국 오늘 듣게된 2번째 싱글들은 우려했던 서태지의 색을 그대로 보여주는데 주력하고 있고, 청취를 했던 필자는 멍하니 음악을 받아드리는 순수한 기계가 되어버린 것 같아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가사와 음악, 음향효과, 코러스, 작곡, 연주 등 서태지의 능력이 전지전능하게 느껴지긴 하지만 음악에서의 순수함과 따스함이 아쉽게 느껴지고, 기타라도 어느 음악프로그램에서 했던 것 처럼 어쿠스틱으로 제대로 연주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전혀 발전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록음악을 기본으로 시작했던 그의 외침이 2집 싱글의 일정 부분에 표현되어 있고, 감성적인 개성적인 흔하디 흔한 효과음들이 아닌 부분이 들리긴 하지만 전반적인 음악가로의 귀환은 느끼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서태지음악 연주들이 심포니로 바뀌고, 서태지의 컴퓨터음악들을 심포니로 바꿀 수는 있지만 정규앨범에 실릴 서태지컴퓨팅음악은 마음속에 더없이 차가운 기운으로 맴돌고 있습니다. 음악에서 들려지는 서태지의 트레이드 마크로 볼 수 있는 서태지+서태지+서태지의 목소리는 가식적으로 들리고, 정확하게 끊어지는 디지털시대의 단순한 느낌인 사람 냄새가 나지 않는 드럼과 피아노 소리에 건조함은 어디서 해소해야 하는지 막막한 생각만 듭니다. 단적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자연적인 음악과 거리가 있는 컴퓨터 음악으로 점철된 음악을 들려줘야 할 것 인가?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 해 봅니다.


시대와 시간, 공간을 뛰어 넘는 음악은 과연 어떤 음악인가? 생각 해 볼 필요도 있을 것 입니다. 국내 대중음악의 뮤지션이라 불릴 사람들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그들이 얼마나 기억될런지 그냥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상업성으로 포장된 음악들로 꾸며진 대중음악계를 볼 때 마다 답답합니다. 이 단순한 논리의 시장은 극히 제한적이며 소멸될지 모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개혁이나 수정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점이 상처로 인식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돌 가수는 물론 기성세대까지 여러가지 음악적 소신을 접어둔 채 돈벌이, 마케팅에만 열을 올리는게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현실입니다. 


록밴드를 표방하고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음악프로그램과 뮤직비디오, 공연에서 잠시 기타를 들고 계신 모습이 언밸런스 하다는 것은 본인이 더 인지하고 있을겁니다. 대한민국 최고 가수라는 타이틀을 사용하고 있다면 최고가수답게 최고가수처럼 음악적인 변화 시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쎄요. 40, 50살이 되어서도 컴퓨터 음악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하긴 합니다. 그렇다고 '장기하가 되어라'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 영속성의 한계를 어느정도 느끼는 시점에서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변화를 줄 것인지 고민 할 필요가 있다는 것 입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2009.03.29 12:34 신고

    서태지 씨의 자신의 색깔을 점차 발전시키는 그의 능력은 정말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하지만, 모노피스 님 말씀을 들으니 모노피스 님께서 추구하시는 음악이나 사상에도 관심이 갑니다.

    당신의 앨범한장 내주시기 바랍니다.

    기대하겠습니다.~

    참고로, 평론은 평론가들보다 현업 뮤지션들에게 문의해보시는게 더 정확할듯....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29 16:47 신고

      ㅎ님 말씀 감사합니다. 음악은 돈이 없어서 포기했습니다. 제 사진들을 좀 봐주세요.

  3. ㅇㅅㅇ 2009.03.29 12:48 신고

    상업적이다라는 말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최고의 칭찬이다.
    외국의 음악과 서태지의 음악을 비교해서 들어본적 있나요
    오히려 서태지의 곡들이 더 따듯할지도 모릅니다..
    팬들에게 최고의 음악과 음질을 들려주기위해 자비까지
    털어서 음향장비를 마련해 지상파에 나오는 가수가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29 16:49 신고

      OㅅO 음향장비를 마련해서 지상파에 나오는 가수는 엄청 많아요. 이승철, 신해철, 이승환 등등...

      그리고, 서태지의 마케팅이 상업적이다..라는 것이 칭찬이라는 논리는 재밌군요.

      서태지의 팬들까지 들먹여서 1:다수를 만드려는 건 뭔 짓인지 모르겠군요.

  4.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 BlogIcon 리카르도 2009.03.29 16:41 신고

    음.. 끝까지 궤변을 토하시네요.

    "대중음반들의 R&B화 된 보컬과 음악들이 일률적이듯 서태지의 전자음악이 일률적이라는 표현이고.."
    그 일률적이라는 기준이 뭐죠?

    님은 결국 제대로된 근거도 없이 물고 뜯기 바쁜, 일종의 조중동의 사생아와 흡사하군요.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29 16:46 신고

      http://e-zoomin.tistory.com/entry/한심한-e-주민-리카르도-명성-미처-몰라보다

      이 글 덕분에 님의 명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죄송해요. 궤변을 토해서..ㅜ.ㅜ

  5.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 BlogIcon 리카르도 2009.03.29 16:43 신고

    이봐요, 새음반이 나오면 음악이 바뀌는건 맞지만
    자신의 색깔은 그대로 유지하는게 보통아닌가요?

    유치한 코메디는 그만 집어치우시고, 자폭하세요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29 16:46 신고

      네 자폭할테니. 다음부터는 보더라도 아는척 맙시다 강제로 IP차단하기 전에 말이죠..^^

      어떤 사람인지 알았으니 최대한 조심하겠습니다. 굽신굽신..

  6.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29 16:51 신고

    여러분. 글 내용을 잘 모르겠다. 정리가 안된다 하시는 분들은 제가 글에 밑줄을 그어놨습니다.

    정리하시고, 건전한 토론 부탁드립니다. '리카르도' 이 분처럼 다짜고짜 시비를 걸거나 비방은 자제하세요. 상대하기 싫어집니다. 특히 '리카르도' 이 분은 정말 똥인지 된장인지 모르는 것 같은데 서태지의 음반이 내가 듣기에 불편했다. 이런 불편함은 국내 대중음악의 천편일률적인 음악 성향과 비슷하다. 서태지의 음악이 전자음악이 아닌 다른 음악으로 변화되길 희망한다...라고 적었는데 덧글에 멍때리는 소리를 말씀하시니 두 손, 두 발 다 들고 벌서도록 하겠습니다.

  7. 리카르도 2009.03.29 16:56 신고

    조중동의 사생아 짓은 이제 그만좀 하시는게 어때요?

    애초에 난잡한 글을 올려놓고 "건전한" 토론을 요구하는 이중잣대는 조중동의 특기가 아닌가요?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29 17:00 신고

      이걸 어쩌나요. 리카르도님.

      저는 조중동을 당신만큼 싫어합니다. 어느정도인지는

      저의 글타래들을 읽어보세요. ^^
      그리고, 수고스럽게 안오셔도 됩니다. 덧글 안달아도 되구요.

      님의 성향과 특기와 삐대기, 찌질이행동은 이미 메타블로그에 정평이 나있음을 몰랐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무섭다고 생각되네요. 그 동안의 트래픽 유발은 감사드립니다만 이제 제 블로그를 실수라도 오시게 되면 창을 닫아주시길 바랍니다.

      님과의 건전하지 못한 토론은 여기서 끝 입니다.

  8.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 BlogIcon 리카르도 2009.03.29 16:59 신고

    당신같이 "선동질"하길 좋아하는 인간이, 시사인 도메인을 달고 있다는게 정말 수치스럽네요
    시사인 구독자로써 말입니다.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29 17:02 신고

      다시 한 번 덧글을 달 경우 아이피 차단에 들어갑니다.

      역시나 물타기를 시도 하시네요. 하지만 제가 그렇게 호락호락하게 물타기 파운딩에 걸리거나 하지는 않아요..ㅎㅎ

  9.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 BlogIcon 리카르도 2009.03.29 17:18 신고

    물타기라니.. 끝까지 아집과 오류로 자신을 무장하시는군요.
    싫어하면 뭐합니까? 님 스스로가 조중동의 사생아인것을..
    게다가 차단하겠다고 협박까지..

    기자들 서태지 까니까 나도 빌붙어서 같이 까보자라는
    "이슈 구걸하기"를 언제까지 하실건지 궁금해지네요.

    뭐 님이 어떻게 하든지 알바 없지만,
    최소한 시사인의 이름에 먹칠이나 하지 말아주세요.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29 17:27 신고

      여기서 물타기라 함은 리카르도님이 본문과는 관계없는 조중동을 들먹인 점, 시사인을 들먹인 점입니다. 이해가 안가시죠? 압니다. 그전에 어떤 일들이 있었고, 어떤 식으로 글을 작성하고 있는지 알고 있으니까요. ^^

      그리고, 이슈 구걸하기는 어디서 주워 들으셨는지 모르겠지만 어떤게 이슈 구걸하기가 아닌가를 설명했으면 좋았겠어요.

      기자들이 서태지를 까는지 칭찬을 하는지 관심도 없을뿐더러 그 기자들이 누구인지도 모르고, 그 것으로 트래픽을 구걸하거나 하지 않아요. 오히려 리카르도님을 다른 분들이 평가할 때 그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다른 분들의 덧글은 제가 위에 올려드린 글의 덧글을 참조하세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될 겁니다.

      아이피 차단이 협박인가요?

      저는 협박범이군요. 인정합니다. 그런데 님이 하신 아이피 차단과 덧글 승인제는 어떻게 설명하고 계신가요?

      아 이런...그 부분도 윗 링크 글에 정확히 나와 있네요.

      http://e-zoomin.tistory.com/entry/한심한-e-주민-리카르도-명성-미처-몰라보다

      덕분에 좋은 경험했습니다.

  10.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736 BlogIcon 리.카르도 2009.03.29 17:37 신고

    정말.. 님의 그 단편적인 사고방식은 조중동을 닮았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계속 사람들에게 주입시키는 방법.

    승인제 푼지가 언제인데.. 참 딱하십니다.
    http://infobox.tistory.com/notice/736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29 17:42 신고

      http://e-zoomin.tistory.com/entry/한심한-e-주민-리카르도-명성-미처-몰라보다

  11.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 BlogIcon 리.카르도 2009.03.29 17:37 신고

    정말 유치하시네요. 아이피 차단이 뭐 대단한거라고..

    이명박 같은 생각은 좀 버리시는게 어떨까요?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29 17:42 신고

      http://e-zoomin.tistory.com/entry/한심한-e-주민-리카르도-명성-미처-몰라보다

  12.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768 BlogIcon 리.카.르`도 2009.03.29 17:59 신고

    조중동의 사생아, 정말 서글퍼지네요.
    님같은 사람이 조중동 싫어한다고 떠들고 다닌다는게 말입니다.

    원하는 부분만 확대해서 왜곡 날조하기.
    그렇게 시작한글이, 그런 댓글로 끝나는걸 보니
    님도 참 답이 없는듯하네요 ^^;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29 22:59 신고

      http://e-zoomin.tistory.com/entry/한심한-e-주민-리카르도-명성-미처-몰라보다

  13. 1234 2009.03.29 20:11 신고

    음악적 성향은 엄청 많이 바뀐거 같은데...어디서 안바꼈다고 하는건지 모르겠네요.

    머 쳐다보는거야 각자 주관적 생각이 있는거니 일단 냅둔다고 하더라도..

    그다지 서태지빠는 아닙니다. 뭐 앨범나오면 사긴 하는데 나온것도 이틀전에 알았으니(이번 8집들어서 홍보나 마케팅등이 거의 없어서 특히 싱글2집은 나왔다는 소리조차 없어서 모르고 있었습니다.) 빠는 아니겠지요..

    그런데 이번 앨범 들어보고 나니 개인적으로 분명 발전을 했다고 느꼈습니다. 음악에 전문적인 사람은 아니라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분명 코마같은 곡은 감성을 자극하던데요. 결국 서로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라는 소리지요.

    누구는 그렇게 느끼는데 누구는 그렇게 못느끼는 차이일려나..

    마지막으로 서태지 이번 음반에 d&b적 요소가 많이들어있다고 컴퓨터음악이라는건 아이러니하네요-_-

    제가 알기론 밴드의 밴드원들이 직접 연주해서 마스터링 한게 이번 8집이라던데..미디음악으로 치부하시다니...;;흐미...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29 23:01 신고

      1234님 d&b 가 들어갔다고 컴퓨터 음악이라고 단정한 적이 없구요..^^ 전자음악에 가까운 음악들로 점철된 음악, 샘플링의 사용 등 전자적인 냄새가 많이 나니까 다른쪽으로 변화했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이 설명을 몇 번째 하고 있는지 모르겠군요...-_-;;

  14. 1234 2009.03.29 20:15 신고

    마지막으로 님의 이론대로라면 정말 일렉트로닉 뮤지션들은 죄다 음악인이라 불릴 수가 없겠네요.

    가장 인디적이고 가장 예술적이라는 d&b뮤지션들은 인정도 못받겠군요.

    그건 좀 아쉽네요.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29 23:02 신고

      저의 이론 어느부분에서 음악인이라고 볼 수 없다라고 하고 있는지 문장을 좀 보여주세요.

      아무리 제 글을 읽어도 그런 부분은 없습니다.

  15. Favicon of http://delijuice.net BlogIcon delijuice 2009.03.30 00:48 신고

    음악인 서태지의 음악에 대해 개인적인 비판은 하고 계시지만 비난의 글은 아닌데 왜들 이리 민감하신거지요?
    재미있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30 12:58 신고

      어떤 사회적 현상인지, 인터넷 블로그등의 발전과정의 과도기적 성향인지 모르겠습니다.

      특별하게 제 블로그에서만 일어난 일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16. Favicon of http://www.webplantip.com BlogIcon 현웅재 2009.03.30 12:36 신고

    이제야 댓글을 다 읽었습니다. 모가 문제인지 저는 대체 찾을수가 없군요 ㅎㅎ
    다만 글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서태지의 음악적 성향이 원래 그랬었던 것 같구요 게다가 한국음악계 자체가 만화계 처럼 나락으로 떨어졌구요 그만큼 콘텐츠 생산 자체가 굉장히 위험천만한 일로 변해버렸다는 것이죠. 자기가 컴터로 작업을 안하면 본전도 못뽑는.. 안타깝지만 아시겠지만 현실이 그렇죠... 서태지도 심포니 쓰고 싶었겠죠...세션 쓰고 싶었겠죠..그게 말이 쉽지 환경적으로 쉽지 않죠... 이해 갑니다. 이렇게저렇게 봐도 답답한 음악계의 현실입니다.

    그리고 저런 댓글에 왜 답글을 다셔서... 구정물에 발을 담그셨군요 ㅎㅎ
    서태지 싱글이나 한번 들어봐야겠네요. 근데 싱글이 너무 비싸서 ㅋ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30 13:02 신고

      답글을 우선 달지 않는게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소통한다고 내 걸었으면 같이 박수를 치던지 반론을 제기하고 문제를 풀어가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현웅재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대부분 공감합니다. 좋은 글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17. Favicon of http://gemoni.tistory.com BlogIcon 바람노래 2009.03.30 13:44 신고

    음, 뭐랄까요? 댓글을 안보고서 느끼는 느낌은...
    역시나 참신함과 완성도는 다른 개념에서 접근해야 되는거구나 라고 느꼈습니다.
    창의적인 아티스트의 작품이 완성도까지 높다는건 아니니까요.

    그나저나 고1때부터 계란한판 ^^;;
    전, 빠 ~ 까지는 아니었지만 고등학교때 간단하게 MD에 CD를 리핑해서 자전거 타면서 들었던 기억이 있군요 ^^

  18. 으흠... 2009.03.30 17:55 신고

    대한민국 최고 가수라는 타이틀을 사용하고 있다면 최고가수답게 최고가수처럼 음악적인 변화 시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이전 7집 livewire나 6집울트라매니아를 생각하신다면 오히려 서태지는 음악적 변화를 오히려 시도한쪽에 맞을것 같은데요.

    그렇다고 전혀 발전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록음악을 기본으로 시작했던 그의 외침이 2집 싱글의 일정 부분에 표현되어 있고
    , 감성적인 개성적인 흔하디 흔한 효과음들이 아닌 부분이 들리긴 하지만 전반적인
    음악가로의 귀환은 느끼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
    어떤게 발전인지 전혀모르겠습니다. 님께서 다신 댓글을 통해 볼때 "내가 들은대로 표현했을뿐
    "라는 뉘앙스를 느낄수 있는데 절대적인 가치나 기준이 없다고 판단하신다면 누구의 판단으로 발전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실 수있는지요? 단지 내가 듣는취향은 아니었다라고 표현하시는게 낫지 않을런지요.

    리카르도님은 개인적으로 좋아라 하는분은 아닙니다. 너무 공격적이실때가 있어서.;;
    그렇지만 이번 문제제기는 표현은 거칠지언정 틀린(다른이 아닙니다.)말은 아니란겁니다.

    음악가로의 귀환을 느끼기어려운게 현실이 아니라 단지 님의 취향일뿐이겠지요.


    제가보기에 위의 댓글들은 다 그렇것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신겁니다. 자꾸 위의 댓글을 보면 자기가 글에 언제 그랬냐는 식의 댓글을 다시길래 콕찝어서 말씀드립니다.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30 18:19 신고

      으흠님 퇴근시간인데..이렇게 문제제기를 해 주셔서 이것만 말씀드리고 가야겠네요.

      우선 님의 말씀에 어느정도 수긍을 하면서 저의 생각도 전해 드려야 좋을 것 같군요.

      가장 거슬렸던 서태지의 음악성분은 전자음의 가벼움과 서태지식 보컬, 코러스였습니다. 92년에 시작된 서태지와 아이들부터 지금까지 이 보이스 보컬과 코러스는 날로 변하지도 않고 한가지로 일관되어 왔습니다.

      님께서 지적하셨던 제 글 중 음악가로의 귀환은 느끼기 어렵다라는 것은 음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노래의 보컬 성향과 효과가 같다는데 있습니다. 악기의 사용 역시 들으셔서 잘 아시겠지만 전자음악과 가까운 가깝고 가볍게 들리는 부분을 지적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님께서 지적하신 취향의 문제는 곧 비판하는 사람의 의견과 같을수도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7년전의 음악적 성향이 묻어 나오는데 더 발전적이다 라고 표현하는게 이상한 것 아닌가요? ^^

  19. 으흠... 2009.03.30 17:57 신고

    1234 2009/03/29 20:15 마지막으로 님의 이론대로라면 정말 일렉트로닉 뮤지션들은 죄다 음악인이라 불릴 수가 없겠네요.

    가장 인디적이고 가장 예술적이라는 d&b뮤지션들은 인정도 못받겠군요.

    그건 좀 아쉽네요.
    ==============================
    모노피스 저의 이론 어느부분에서 음악인이라고 볼 수 없다라고 하고 있는지 문장을 좀 보여주세요.

    아무리 제 글을 읽어도 그런 부분은 없습니다.
    ====================================
    그런부분이 없다니요. 위에 딱 쓰셨네요 "음악가로의 귀환은 느끼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모노피스 2009.03.30 18:21 신고

      윗 덧글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콕 찝어주셔서 감사합니다만 윗 댓글을 보고 제가 서태지 음반과 음악을 비판하지 못하는 근거는 찾지 못하겠군요. 그래서는 안되는 것인지도 궁금하구요.

  20. 으흠.. 2009.03.30 18:41 신고

    퇴근시간에 눈치보면서 댓글다는것도 상당히 힘들군요.

    제말은 비판이 문제가 아니라 대부분의 공격적인 성향의 댓글들의 대응하신 댓글들이 문제가 있다는겁니다.
    당장 위의 댓글만 하더라도 이미 발행하신 글에 음악가로 안보인다는 느낌의 글을 쓰셨는데 정작 댓글에 내가 언제 그런글을 썼냐는 식으로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말그대로 비판은 비판입니다. 제가 서태지 빠가 아니란 변명따윈 하지 않겠습니다. 저 빠 맞구요. 저역시 이번 서태지 두번의 싱글에 대해 그닥입니다(틱택은 빼구요. 개인적으로 저는 6집과 7집을 사랑합니다.) 그렇다고 그가 발전적인 모습이 안보인다 거나 혹은 음악가로서의 귀환이 느껴지지 않는다라는 표현은 쓴다는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그건 자신의 취향과 맞지않는 음악을 한다고 음악가가 아니하고 하는 뜻으로밖에 안보입니다.

    17년전의 음악적 성향이 묻어나오는게 발전이 없다라고 하는건 좀 그렇지요. 그럼 메탈리카(단지 예일뿐입니다. 메탈리카랑 어떻게 서태지를 비교하냐라는말 나오시면 저도 더이상 할말 없습니다.)가 맨날 메탈만 해서 발전이 없는 음악가인가요? 세상이 너바나이후로 얼터너티브로 가고 하드코어가 세상을 휩쓴지가 언젠데 이러면서요.

    더 큰문제는 서태지의 음악적 성향은 17년전이 아니라 더 전으로 잡아야겠지요. 시나위시절이요, 한번이라도 서태지가 록적 요소를 빼고 음악을 한적이 있는가 하는 반문을 드리고 싶네요.

    ....
    급히 쓰다보니 논조가 이리튀고 저리튀네요 ^^; 죄송.

    결론입니다.
    비판이 문제가 아니라 비판의 근거가 문제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 우선 긴 글 말씀을 감사드립니다.

      어조, 단어의 선택에 있어서 오해가 있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위에서 말씀드린 사항에 있어서 먼저 배제된 점들은
      1. 서태지 음악은 싱글이건 아니건 무조건 바뀌어야 한다.
      2. 싱글앨범을 발매하면서 정규앨범다운 가격을 책정한다.
      3. 음악에 자신있다.
      4. 나는 음악가다.
      5. 음악가 치곤 돌아오자마다 CF찍고, 유명한 클래식연주가들 불러서 공연하고, 언론 도배하고 등의 마케팅에 너무 심취해 있다는 겁니다.
      6. 이에 놀아나는 대중도 문제가 있을 것이구요.

      이런 현상을 종합적으로 본다면 그가 과연 음악가인가 라는 물음으로 이해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이 너무 늦었네요. 오늘 글을 달아주신 분의 글을 보고 이렇게 답을 드립니다.

  21. 파로파로 2009.04.09 14:15 신고

    서태지 ㅋ 좋은 음악들이 쌓여잇어여 그리고 우린 기획사의 농간에 죽어라 연주하고 공부해도 노바디 못따라갑니다. 싸울게아니고 아직 어린 진정한 음악도(진정한)를 위하여 우리가 보여 주어야 할것이 뭔지
    이런 고민을 좀 했으면 좋지 안을까요 ^^ 그리고 서태지 음악보다 좋은 밴드 음악 널려 있어요 !!!

    • 저는 노바디도 그렇고 소녀시대도 잘 듣지 못했습니다. 다만 화면에 나오는 그녀들을 봤을 뿐인데..어찌 평가를 하겠습니까...^^;

      제가 구매한 서태지 싱글은 제가 생각했던 것과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이런 비판을 하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누구나 틀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베스트인 분도 계시고 워스트인 분도 계시고...^^

예전에 만났던 한국 대중음악의 한 분은 국내 음악, 가수들에게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자신의 음악을 특화하거나 공부를 해서 개척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맞는 말씀이었습니다. 자신의 음악과 특화된 어떤 것이 없다면 자멸하는게 당연합니다. 이 이야기는 대중음악만 한정된 것은 아닙니다. 예술의 전반적인 분위기나 성공을 말 할 때도 그렇지만 모든 일을 대입해봐도 당연한 사실입니다.
서태지의 8집 발매전 발매된 2번째 싱글의 곡들을 오늘에서야 듣게 되었습니다. 그 전에 마케팅은 기본이었고, CF출연이후로 출연을 안하는 것인지 기업에서 모델로 기용하고 있지 않은 것인지 모르겠지만 혹시나 우려되는 약발이 다된 것은 아닌가 염려스럽기도 합니다. 컴퓨터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서태지의 음악들이 더이상 따스하게 들리지 않았을때부터 이미 서태지는 음악보다 이름과 마케팅에 공격적인 성향을 보였을지도 모를 일 입니다.


결국 오늘 듣게된 2번째 싱글들은 우려했던 서태지의 색을 그대로 보여주는데 주력하고 있고, 청취를 했던 필자는 멍하니 음악을 받아드리는 순수한 기계가 되어버린 것 같아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가사와 음악, 음향효과, 코러스, 작곡, 연주 등 서태지의 능력이 전지전능하게 느껴지긴 하지만 음악에서의 순수함과 따스함이 아쉽게 느껴지고, 기타라도 어느 음악프로그램에서 했던 것 처럼 어쿠스틱으로 제대로 연주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전혀 발전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록음악을 기본으로 시작했던 그의 외침이 2집 싱글의 일정 부분에 표현되어 있고, 감성적인 개성적인 흔하디 흔한 효과음들이 아닌 부분이 들리긴 하지만 전반적인 음악가로의 귀환은 느끼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서태지음악 연주들이 심포니로 바뀌고, 서태지의 컴퓨터음악들을 심포니로 바꿀 수는 있지만 정규앨범에 실릴 서태지컴퓨팅음악은 마음속에 더없이 차가운 기운으로 맴돌고 있습니다. 음악에서 들려지는 서태지의 트레이드 마크로 볼 수 있는 서태지+서태지+서태지의 목소리는 가식적으로 들리고, 정확하게 끊어지는 디지털시대의 단순한 느낌인 사람 냄새가 나지 않는 드럼과 피아노 소리에 건조함은 어디서 해소해야 하는지 막막한 생각만 듭니다. 단적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자연적인 음악과 거리가 있는 컴퓨터 음악으로 점철된 음악을 들려줘야 할 것 인가?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 해 봅니다.


시대와 시간, 공간을 뛰어 넘는 음악은 과연 어떤 음악인가? 생각 해 볼 필요도 있을 것 입니다. 국내 대중음악의 뮤지션이라 불릴 사람들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그들이 얼마나 기억될런지 그냥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상업성으로 포장된 음악들로 꾸며진 대중음악계를 볼 때 마다 답답합니다. 이 단순한 논리의 시장은 극히 제한적이며 소멸될지 모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개혁이나 수정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점이 상처로 인식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돌 가수는 물론 기성세대까지 여러가지 음악적 소신을 접어둔 채 돈벌이, 마케팅에만 열을 올리는게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현실입니다. 


록밴드를 표방하고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음악프로그램과 뮤직비디오, 공연에서 잠시 기타를 들고 계신 모습이 언밸런스 하다는 것은 본인이 더 인지하고 있을겁니다. 대한민국 최고 가수라는 타이틀을 사용하고 있다면 최고가수답게 최고가수처럼 음악적인 변화 시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쎄요. 40, 50살이 되어서도 컴퓨터 음악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하긴 합니다. 그렇다고 '장기하가 되어라'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 영속성의 한계를 어느정도 느끼는 시점에서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변화를 줄 것인지 고민 할 필요가 있다는 것 입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여러분. 글 내용을 잘 모르겠다. 정리가 안된다 하시는 분들은 제가 글에 밑줄을 그어놨습니다.

    정리하시고, 건전한 토론 부탁드립니다. '리카르도' 이 분처럼 다짜고짜 시비를 걸거나 비방은 자제하세요. 상대하기 싫어집니다. 특히 '리카르도' 이 분은 정말 똥인지 된장인지 모르는 것 같은데 서태지의 음반이 내가 듣기에 불편했다. 이런 불편함은 국내 대중음악의 천편일률적인 음악 성향과 비슷하다. 서태지의 음악이 전자음악이 아닌 다른 음악으로 변화되길 희망한다...라고 적었는데 덧글에 멍때리는 소리를 말씀하시니 두 손, 두 발 다 들고 벌서도록 하겠습니다.

  3. 리카르도 2009.03.29 16:56 신고

    조중동의 사생아 짓은 이제 그만좀 하시는게 어때요?

    애초에 난잡한 글을 올려놓고 "건전한" 토론을 요구하는 이중잣대는 조중동의 특기가 아닌가요?

    • 이걸 어쩌나요. 리카르도님.

      저는 조중동을 당신만큼 싫어합니다. 어느정도인지는

      저의 글타래들을 읽어보세요. ^^
      그리고, 수고스럽게 안오셔도 됩니다. 덧글 안달아도 되구요.

      님의 성향과 특기와 삐대기, 찌질이행동은 이미 메타블로그에 정평이 나있음을 몰랐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무섭다고 생각되네요. 그 동안의 트래픽 유발은 감사드립니다만 이제 제 블로그를 실수라도 오시게 되면 창을 닫아주시길 바랍니다.

      님과의 건전하지 못한 토론은 여기서 끝 입니다.

  4.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 BlogIcon 리카르도 2009.03.29 16:59 신고

    당신같이 "선동질"하길 좋아하는 인간이, 시사인 도메인을 달고 있다는게 정말 수치스럽네요
    시사인 구독자로써 말입니다.

    • 다시 한 번 덧글을 달 경우 아이피 차단에 들어갑니다.

      역시나 물타기를 시도 하시네요. 하지만 제가 그렇게 호락호락하게 물타기 파운딩에 걸리거나 하지는 않아요..ㅎㅎ

  5.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 BlogIcon 리카르도 2009.03.29 17:18 신고

    물타기라니.. 끝까지 아집과 오류로 자신을 무장하시는군요.
    싫어하면 뭐합니까? 님 스스로가 조중동의 사생아인것을..
    게다가 차단하겠다고 협박까지..

    기자들 서태지 까니까 나도 빌붙어서 같이 까보자라는
    "이슈 구걸하기"를 언제까지 하실건지 궁금해지네요.

    뭐 님이 어떻게 하든지 알바 없지만,
    최소한 시사인의 이름에 먹칠이나 하지 말아주세요.

    • 여기서 물타기라 함은 리카르도님이 본문과는 관계없는 조중동을 들먹인 점, 시사인을 들먹인 점입니다. 이해가 안가시죠? 압니다. 그전에 어떤 일들이 있었고, 어떤 식으로 글을 작성하고 있는지 알고 있으니까요. ^^

      그리고, 이슈 구걸하기는 어디서 주워 들으셨는지 모르겠지만 어떤게 이슈 구걸하기가 아닌가를 설명했으면 좋았겠어요.

      기자들이 서태지를 까는지 칭찬을 하는지 관심도 없을뿐더러 그 기자들이 누구인지도 모르고, 그 것으로 트래픽을 구걸하거나 하지 않아요. 오히려 리카르도님을 다른 분들이 평가할 때 그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다른 분들의 덧글은 제가 위에 올려드린 글의 덧글을 참조하세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될 겁니다.

      아이피 차단이 협박인가요?

      저는 협박범이군요. 인정합니다. 그런데 님이 하신 아이피 차단과 덧글 승인제는 어떻게 설명하고 계신가요?

      아 이런...그 부분도 윗 링크 글에 정확히 나와 있네요.

      http://e-zoomin.tistory.com/entry/한심한-e-주민-리카르도-명성-미처-몰라보다

      덕분에 좋은 경험했습니다.

  6.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736 BlogIcon 리.카르도 2009.03.29 17:37 신고

    정말.. 님의 그 단편적인 사고방식은 조중동을 닮았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계속 사람들에게 주입시키는 방법.

    승인제 푼지가 언제인데.. 참 딱하십니다.
    http://infobox.tistory.com/notice/736

  7.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 BlogIcon 리.카르도 2009.03.29 17:37 신고

    정말 유치하시네요. 아이피 차단이 뭐 대단한거라고..

    이명박 같은 생각은 좀 버리시는게 어떨까요?

  8.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768 BlogIcon 리.카.르`도 2009.03.29 17:59 신고

    조중동의 사생아, 정말 서글퍼지네요.
    님같은 사람이 조중동 싫어한다고 떠들고 다닌다는게 말입니다.

    원하는 부분만 확대해서 왜곡 날조하기.
    그렇게 시작한글이, 그런 댓글로 끝나는걸 보니
    님도 참 답이 없는듯하네요 ^^;

  9. 1234 2009.03.29 20:11 신고

    음악적 성향은 엄청 많이 바뀐거 같은데...어디서 안바꼈다고 하는건지 모르겠네요.

    머 쳐다보는거야 각자 주관적 생각이 있는거니 일단 냅둔다고 하더라도..

    그다지 서태지빠는 아닙니다. 뭐 앨범나오면 사긴 하는데 나온것도 이틀전에 알았으니(이번 8집들어서 홍보나 마케팅등이 거의 없어서 특히 싱글2집은 나왔다는 소리조차 없어서 모르고 있었습니다.) 빠는 아니겠지요..

    그런데 이번 앨범 들어보고 나니 개인적으로 분명 발전을 했다고 느꼈습니다. 음악에 전문적인 사람은 아니라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분명 코마같은 곡은 감성을 자극하던데요. 결국 서로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라는 소리지요.

    누구는 그렇게 느끼는데 누구는 그렇게 못느끼는 차이일려나..

    마지막으로 서태지 이번 음반에 d&b적 요소가 많이들어있다고 컴퓨터음악이라는건 아이러니하네요-_-

    제가 알기론 밴드의 밴드원들이 직접 연주해서 마스터링 한게 이번 8집이라던데..미디음악으로 치부하시다니...;;흐미...

    • 1234님 d&b 가 들어갔다고 컴퓨터 음악이라고 단정한 적이 없구요..^^ 전자음악에 가까운 음악들로 점철된 음악, 샘플링의 사용 등 전자적인 냄새가 많이 나니까 다른쪽으로 변화했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이 설명을 몇 번째 하고 있는지 모르겠군요...-_-;;

  10. 1234 2009.03.29 20:15 신고

    마지막으로 님의 이론대로라면 정말 일렉트로닉 뮤지션들은 죄다 음악인이라 불릴 수가 없겠네요.

    가장 인디적이고 가장 예술적이라는 d&b뮤지션들은 인정도 못받겠군요.

    그건 좀 아쉽네요.

  11. Favicon of http://delijuice.net BlogIcon delijuice 2009.03.30 00:48 신고

    음악인 서태지의 음악에 대해 개인적인 비판은 하고 계시지만 비난의 글은 아닌데 왜들 이리 민감하신거지요?
    재미있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 어떤 사회적 현상인지, 인터넷 블로그등의 발전과정의 과도기적 성향인지 모르겠습니다.

      특별하게 제 블로그에서만 일어난 일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12. Favicon of http://www.webplantip.com BlogIcon 현웅재 2009.03.30 12:36 신고

    이제야 댓글을 다 읽었습니다. 모가 문제인지 저는 대체 찾을수가 없군요 ㅎㅎ
    다만 글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서태지의 음악적 성향이 원래 그랬었던 것 같구요 게다가 한국음악계 자체가 만화계 처럼 나락으로 떨어졌구요 그만큼 콘텐츠 생산 자체가 굉장히 위험천만한 일로 변해버렸다는 것이죠. 자기가 컴터로 작업을 안하면 본전도 못뽑는.. 안타깝지만 아시겠지만 현실이 그렇죠... 서태지도 심포니 쓰고 싶었겠죠...세션 쓰고 싶었겠죠..그게 말이 쉽지 환경적으로 쉽지 않죠... 이해 갑니다. 이렇게저렇게 봐도 답답한 음악계의 현실입니다.

    그리고 저런 댓글에 왜 답글을 다셔서... 구정물에 발을 담그셨군요 ㅎㅎ
    서태지 싱글이나 한번 들어봐야겠네요. 근데 싱글이 너무 비싸서 ㅋ

    • 답글을 우선 달지 않는게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소통한다고 내 걸었으면 같이 박수를 치던지 반론을 제기하고 문제를 풀어가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현웅재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대부분 공감합니다. 좋은 글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13. Favicon of http://gemoni.tistory.com BlogIcon 바람노래 2009.03.30 13:44 신고

    음, 뭐랄까요? 댓글을 안보고서 느끼는 느낌은...
    역시나 참신함과 완성도는 다른 개념에서 접근해야 되는거구나 라고 느꼈습니다.
    창의적인 아티스트의 작품이 완성도까지 높다는건 아니니까요.

    그나저나 고1때부터 계란한판 ^^;;
    전, 빠 ~ 까지는 아니었지만 고등학교때 간단하게 MD에 CD를 리핑해서 자전거 타면서 들었던 기억이 있군요 ^^

  14. 으흠... 2009.03.30 17:55 신고

    대한민국 최고 가수라는 타이틀을 사용하고 있다면 최고가수답게 최고가수처럼 음악적인 변화 시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이전 7집 livewire나 6집울트라매니아를 생각하신다면 오히려 서태지는 음악적 변화를 오히려 시도한쪽에 맞을것 같은데요.

    그렇다고 전혀 발전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록음악을 기본으로 시작했던 그의 외침이 2집 싱글의 일정 부분에 표현되어 있고
    , 감성적인 개성적인 흔하디 흔한 효과음들이 아닌 부분이 들리긴 하지만 전반적인
    음악가로의 귀환은 느끼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
    어떤게 발전인지 전혀모르겠습니다. 님께서 다신 댓글을 통해 볼때 "내가 들은대로 표현했을뿐
    "라는 뉘앙스를 느낄수 있는데 절대적인 가치나 기준이 없다고 판단하신다면 누구의 판단으로 발전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실 수있는지요? 단지 내가 듣는취향은 아니었다라고 표현하시는게 낫지 않을런지요.

    리카르도님은 개인적으로 좋아라 하는분은 아닙니다. 너무 공격적이실때가 있어서.;;
    그렇지만 이번 문제제기는 표현은 거칠지언정 틀린(다른이 아닙니다.)말은 아니란겁니다.

    음악가로의 귀환을 느끼기어려운게 현실이 아니라 단지 님의 취향일뿐이겠지요.


    제가보기에 위의 댓글들은 다 그렇것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신겁니다. 자꾸 위의 댓글을 보면 자기가 글에 언제 그랬냐는 식의 댓글을 다시길래 콕찝어서 말씀드립니다.

    • 으흠님 퇴근시간인데..이렇게 문제제기를 해 주셔서 이것만 말씀드리고 가야겠네요.

      우선 님의 말씀에 어느정도 수긍을 하면서 저의 생각도 전해 드려야 좋을 것 같군요.

      가장 거슬렸던 서태지의 음악성분은 전자음의 가벼움과 서태지식 보컬, 코러스였습니다. 92년에 시작된 서태지와 아이들부터 지금까지 이 보이스 보컬과 코러스는 날로 변하지도 않고 한가지로 일관되어 왔습니다.

      님께서 지적하셨던 제 글 중 음악가로의 귀환은 느끼기 어렵다라는 것은 음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노래의 보컬 성향과 효과가 같다는데 있습니다. 악기의 사용 역시 들으셔서 잘 아시겠지만 전자음악과 가까운 가깝고 가볍게 들리는 부분을 지적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님께서 지적하신 취향의 문제는 곧 비판하는 사람의 의견과 같을수도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7년전의 음악적 성향이 묻어 나오는데 더 발전적이다 라고 표현하는게 이상한 것 아닌가요? ^^

  15. 으흠... 2009.03.30 17:57 신고

    1234 2009/03/29 20:15 마지막으로 님의 이론대로라면 정말 일렉트로닉 뮤지션들은 죄다 음악인이라 불릴 수가 없겠네요.

    가장 인디적이고 가장 예술적이라는 d&b뮤지션들은 인정도 못받겠군요.

    그건 좀 아쉽네요.
    ==============================
    모노피스 저의 이론 어느부분에서 음악인이라고 볼 수 없다라고 하고 있는지 문장을 좀 보여주세요.

    아무리 제 글을 읽어도 그런 부분은 없습니다.
    ====================================
    그런부분이 없다니요. 위에 딱 쓰셨네요 "음악가로의 귀환은 느끼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 윗 덧글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콕 찝어주셔서 감사합니다만 윗 댓글을 보고 제가 서태지 음반과 음악을 비판하지 못하는 근거는 찾지 못하겠군요. 그래서는 안되는 것인지도 궁금하구요.

  16. 으흠.. 2009.03.30 18:41 신고

    퇴근시간에 눈치보면서 댓글다는것도 상당히 힘들군요.

    제말은 비판이 문제가 아니라 대부분의 공격적인 성향의 댓글들의 대응하신 댓글들이 문제가 있다는겁니다.
    당장 위의 댓글만 하더라도 이미 발행하신 글에 음악가로 안보인다는 느낌의 글을 쓰셨는데 정작 댓글에 내가 언제 그런글을 썼냐는 식으로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말그대로 비판은 비판입니다. 제가 서태지 빠가 아니란 변명따윈 하지 않겠습니다. 저 빠 맞구요. 저역시 이번 서태지 두번의 싱글에 대해 그닥입니다(틱택은 빼구요. 개인적으로 저는 6집과 7집을 사랑합니다.) 그렇다고 그가 발전적인 모습이 안보인다 거나 혹은 음악가로서의 귀환이 느껴지지 않는다라는 표현은 쓴다는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그건 자신의 취향과 맞지않는 음악을 한다고 음악가가 아니하고 하는 뜻으로밖에 안보입니다.

    17년전의 음악적 성향이 묻어나오는게 발전이 없다라고 하는건 좀 그렇지요. 그럼 메탈리카(단지 예일뿐입니다. 메탈리카랑 어떻게 서태지를 비교하냐라는말 나오시면 저도 더이상 할말 없습니다.)가 맨날 메탈만 해서 발전이 없는 음악가인가요? 세상이 너바나이후로 얼터너티브로 가고 하드코어가 세상을 휩쓴지가 언젠데 이러면서요.

    더 큰문제는 서태지의 음악적 성향은 17년전이 아니라 더 전으로 잡아야겠지요. 시나위시절이요, 한번이라도 서태지가 록적 요소를 빼고 음악을 한적이 있는가 하는 반문을 드리고 싶네요.

    ....
    급히 쓰다보니 논조가 이리튀고 저리튀네요 ^^; 죄송.

    결론입니다.
    비판이 문제가 아니라 비판의 근거가 문제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 우선 긴 글 말씀을 감사드립니다.

      어조, 단어의 선택에 있어서 오해가 있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위에서 말씀드린 사항에 있어서 먼저 배제된 점들은
      1. 서태지 음악은 싱글이건 아니건 무조건 바뀌어야 한다.
      2. 싱글앨범을 발매하면서 정규앨범다운 가격을 책정한다.
      3. 음악에 자신있다.
      4. 나는 음악가다.
      5. 음악가 치곤 돌아오자마다 CF찍고, 유명한 클래식연주가들 불러서 공연하고, 언론 도배하고 등의 마케팅에 너무 심취해 있다는 겁니다.
      6. 이에 놀아나는 대중도 문제가 있을 것이구요.

      이런 현상을 종합적으로 본다면 그가 과연 음악가인가 라는 물음으로 이해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이 너무 늦었네요. 오늘 글을 달아주신 분의 글을 보고 이렇게 답을 드립니다.

  17. 파로파로 2009.04.09 14:15 신고

    서태지 ㅋ 좋은 음악들이 쌓여잇어여 그리고 우린 기획사의 농간에 죽어라 연주하고 공부해도 노바디 못따라갑니다. 싸울게아니고 아직 어린 진정한 음악도(진정한)를 위하여 우리가 보여 주어야 할것이 뭔지
    이런 고민을 좀 했으면 좋지 안을까요 ^^ 그리고 서태지 음악보다 좋은 밴드 음악 널려 있어요 !!!

    • 저는 노바디도 그렇고 소녀시대도 잘 듣지 못했습니다. 다만 화면에 나오는 그녀들을 봤을 뿐인데..어찌 평가를 하겠습니까...^^;

      제가 구매한 서태지 싱글은 제가 생각했던 것과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이런 비판을 하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누구나 다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베스트인 분도 계시고 워스트인 분도 계시고...^^

  18. 2009.07.08 13:08

    비밀댓글입니다

  19. 모노피스 십새 2010.07.30 10:19 신고

    서태지 존나 까대서 광고클릭수 높임 기분 좋냐?
    너라는 놈도 서태지에 기생하는 쓰레기에 불과해

  20. Favicon of http://www.jewellerybeadsale.com/ BlogIcon sxfcafdsf 2011.05.13 16:53 신고

    Yet if like many women http://www.sungalsseswinkel.com/mannen-zonnebril/porsche-zonnebril.html you really would like to own a pair of these boots then there are a number of things that you http://www.sungalsseswinkel.com/mannen-zonnebril/ed-hardy-zonnebril.html may want http://www.sungalsseswinkel.com/mannen-zonnebril/christian-dior-zonnebril.html try. Below we offer you some ideas which could help you to get a pair of Ugg Classic http://www.halpabalenciaga.com/balenciaga-myynti.html
    Cardy boots without actually having to http://www.halpabalenciaga.com/balenciaga.html wait until they become available through Ugg Australia next year.

  21. 나는 절대적으로 물건이 사이트에 얼마나 훌륭한 지에 놀랐입니다. 이 웹 페이지를 저장하고 난 정말로 곧 일 사이트를 방문에 대한 것입니다. 우수한 작품을 올리세요!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Manual | Spot | 1/30sec | F/3.5 | -0.33 EV | 2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미스 에스의 따끈한 음반


중학교시절부터 음악을 들었던 것으로 기억되네요. 학창시절은 정말 라디오에 푹 빠졌었고, 록음악에 빠져서 정신을 못차렸던 기억입니다. 회사에 다니기 전까지 그러니까 군대 다녀와서도 음악을 하겠다고 드림시어터의 보컬을 연습하면서 기타학원을 다녔으니까...그리고, 천리안록동호회 회장도 지낼정도로 음악을 좋아했습니다.

절친한 이웃이신 미미님의 음악을 선물받고 나니 기분이 무척 좋았습니다. 아마 제가 데뷔했으면 이 분들이 제 음악 후배가 될수도 있었을 운명이었겠죠? ^^;

아무튼 시디는 금요일에 도착하고 와이프와 함께 전곡을 들어보고 둘은 3번째 곡이 가장 마음에 든다는 결론을...^^

Miss $(미스 에스)의 음악은 다른 곡들도 좋지만 3번째 트랙을 더 좋아하는 이유는 연속되는 랩들과 여성멤버들의 여성 보이스와 리듬이 좋았습니다. 요새 많이 듣고 있는 에픽하이의 느낌과도 비슷하다고 해야 할까요? 에픽하이는 1분 1초라는 곡을 듣는게 아니고, 2집을 듣고 있습니다. ^^; 



아무튼 선물을 쓩 보내주신 미미님께 감사 드립니다. 주말에 또 다른 미미(장기하와 얼굴들의 댄서?)를 만나고 온 기억도 다시 났구요.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Manual | Spot | 1/60sec | F/3.5 | -0.33 EV | 2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미미님의 러브? 레터 ^^ -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손으로 쓴 엽서를 받았습니다. 예전에 2-3년 전에 뉴욕에 계시는 지인께 받아봤으니...너무 감사해요. 엽서의 그림도 너무 이쁩니다. ^^ 그러나 더욱 아름다운 것은 미미님의 필체..!!

 

  1. Favicon of http://mimic.tistory.com BlogIcon 미미씨 2008.12.01 11:34 신고

    저도 세번째 음악 맘에 들어요. 즐건 감상해주세요.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monopiece 2008.12.01 14:20 신고

      3곡 모두 사랑이야기들인데 느낌들이 달라서...
      사랑의 묘한 감정을 느낄 수 있네요.

  2. Favicon of http://ahn9890.tistory.com BlogIcon 안지용 2008.12.01 12:01 신고

    저한테도 주세요.. 미미씨 삐짐..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monopiece 2008.12.01 14:21 신고

      선착순 이벤트로 기억합니다. ^^
      지용님은 욕심쟁이..ㅡ.ㅡ

  3. Favicon of http://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r.MindEater™ 2008.12.01 13:39 신고

    저두 감사드려요~~ ^^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monopiece 2008.12.01 14:21 신고

      Mr.MindEater님도 받으셨군요. 받은 사람만 느낄 수 있는 특권의식 같은 것이 막 생기고 있어요. ㅎㅎ

  4. Favicon of http://windlov2.tistory.com BlogIcon 돌이아빠 2008.12.01 21:31 신고

    오호 monopiece님도 받으셨군요~
    또 한가지 훈훈한 블로그 스피어의 소식이네요. MindEater님. 주용 아버님, monopiece님^^ 후훗.
    저는 받지 못했지만 기분 좋습니다~

    • Favicon of http://monopiece.sisain.co.kr BlogIcon monopiece 2008.12.02 00:17 신고

      ^^ 정말 좋은 선물 받아서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저도 나중에 선물 할 이벤트를 할까봐요...^^

  5. Favicon of http://gemoni.tistory.com BlogIcon 바람노래 2008.12.01 23:27 신고

    크윽, 저도 받고 싶었는데 말이죠!!!
    아깝심.ㅡㅜ
    어헝!!!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Manual | Spot | 1/30sec | F/3.5 | -0.33 EV | 2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미스 에스의 따끈한 음반


중학교시절부터 음악을 들었던 것으로 기억되네요. 학창시절은 정말 라디오에 푹 빠졌었고, 록음악에 빠져서 정신을 못차렸던 기억입니다. 회사에 다니기 전까지 그러니까 군대 다녀와서도 음악을 하겠다고 드림시어터의 보컬을 연습하면서 기타학원을 다녔으니까...그리고, 천리안록동호회 회장도 지낼정도로 음악을 좋아했습니다.

절친한 이웃이신 미미님의 음악을 선물받고 나니 기분이 무척 좋았습니다. 아마 제가 데뷔했으면 이 분들이 제 음악 후배가 될수도 있었을 운명이었겠죠? ^^;

아무튼 시디는 금요일에 도착하고 와이프와 함께 전곡을 들어보고 둘은 3번째 곡이 가장 마음에 든다는 결론을...^^

Miss $(미스 에스)의 음악은 다른 곡들도 좋지만 3번째 트랙을 더 좋아하는 이유는 연속되는 랩들과 여성멤버들의 여성 보이스와 리듬이 좋았습니다. 요새 많이 듣고 있는 에픽하이의 느낌과도 비슷하다고 해야 할까요? 에픽하이는 1분 1초라는 곡을 듣는게 아니고, 2집을 듣고 있습니다. ^^; 

[##_Jukebox|lk11.mp3|you.mp3|autoplay=0 visible=1|_##]

아무튼 선물을 쓩 보내주신 미미님께 감사 드립니다. 주말에 또 다른 미미(장기하와 얼굴들의 댄서?)를 만나고 온 기억도 다시 났구요.

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Manual | Spot | 1/60sec | F/3.5 | -0.33 EV | 2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미미님의 러브? 레터 ^^ -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손으로 쓴 엽서를 받았습니다. 예전에 2-3년 전에 뉴욕에 계시는 지인께 받아봤으니...너무 감사해요. 엽서의 그림도 너무 이쁩니다. ^^ 그러나 더욱 아름다운 것은 미미님의 필체..!!

 

  1. Favicon of http://mimic.tistory.com BlogIcon 미미씨 2008.12.01 11:34 신고

    저도 세번째 음악 맘에 들어요. 즐건 감상해주세요.

  2. Favicon of http://ahn9890.tistory.com BlogIcon 안지용 2008.12.01 12:01 신고

    저한테도 주세요.. 미미씨 삐짐..

  3. Favicon of http://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08.12.01 13:39 신고

    저두 감사드려요~~ ^^

  4. Favicon of http://windlov2.tistory.com BlogIcon 돌이아빠 2008.12.01 21:31 신고

    오호 monopiece님도 받으셨군요~
    또 한가지 훈훈한 블로그 스피어의 소식이네요. MindEater님. 주용 아버님, monopiece님^^ 후훗.
    저는 받지 못했지만 기분 좋습니다~

  5. Favicon of http://gemoni.tistory.com BlogIcon 바람노래 2008.12.01 23:27 신고

    크윽, 저도 받고 싶었는데 말이죠!!!
    아깝심.ㅡㅜ
    어헝!!!


정확히 이야기 해보면 마하트마(MAHATAMA)를 처음 만난 것이 2007년으로 기억됩니다.
K-ROCK 101 '10일간의 반란' 이라는 행사가 5월에 있었는데 국내 인디, 오버밴드 101개팀이
장기간(10일간 연속) 공연을 했던 행사였습니다. 당시 블랙홀밴드의 공연 사진을 담기 위해서
새로 구입했던 NIKON D200을 들고 행사장을 찾았는데 국내 스래시 메탈 밴드와 음악이
이미 많이 사라진 후라 마하트마의 달리는 음악은 인상이 깊었습니다. 간혹 회자되는 이야기 중
메탈리카와 메가데스도 예전처럼 달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들리듯 국내에서는 그나마 계보를
잇기 어려운 록음악의 장르 중 하나가 스래시메탈이라는 장르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EBS-SPACE에서 '마하트마'의 공연이 예정되어 있어서 사실 놀랐습니다. ^^;
그간 EBS-SPACE에서 공연이 진행 되었던 것이 재즈나 팝 정도로 한정되었고, 뛰어난 방송
엔지니어들이 많긴 하지만 메탈 중 과격하기로 소문난 스래시 메탈의 공연이 잡혔으니 말이죠. ^^

아무튼 오늘 퇴근하는 길에 잠시 마음을 먹고 EBS-SPACE의 연습실에 들려서 '마하트마'밴드를
보러 갔습니다. 들어가자 마자 보이는 분이 예전에 신촌에서 '백스테이지'의 사장으로 계셨던
도프뮤직의 김윤중님(현재 http://rocknew.com 을 운영중)이 보이셨고, 마하트마 밴드분들이
계셔서 인사를 나누고 내일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했습니다. 리허설에 시간이 허락하면 사진을
몇 장 찍어서 드리겠다고...말씀을 드렸습니다. ^^

물론 마하트마 밴드는 블랙홀 밴드와 아주 친분이 두터운 사이이기도 합니다.(현재 제가 블랙홀 밴드의
공식 사진가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무대에서는 아주 열정적이고 폭발하는 분들이지만 대기실에서는 거의 침묵과 고요에 묻혀 계시더군요.

아래 사진은 K-ROCK 101 '10일간의 반란'의 무대에서 연주하던 마하트마의 공연 사진을 몇 장
보여드리겠습니다.


MAHATMA - STORMRUNNER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Multi-Segment | 1/30sec | f5.6 | -0.33EV | 100mm | ISO-1600 | No Flash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Multi-Segment | 1/80sec | f5.6 | -0.33EV | 200mm | ISO-1600 | No Flash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Multi-Segment | 1/320sec | f2.8 | -0.33EV | 110mm | ISO-1600 | No Flash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Multi-Segment | 1/160sec | f2.8 | -0.33EV | 80mm | ISO-1600 | No Flash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Multi-Segment | 1/80sec | f2.8 | -0.33EV | 80mm | ISO-1600 | No Flash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Multi-Segment | 1/30sec | f5.6 | -0.33EV | 200mm | ISO-1600 | No Flash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Multi-Segment | 1/45sec | f2.8 | -0.33EV | 80mm | ISO-1600 | No Flash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Multi-Segment | 1/350sec | f2.8 | -0.33EV | 185mm | ISO-1600 | No Flash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Multi-Segment | 1/250sec | f2.8 | -0.33EV | 185mm | ISO-1600 | No Flash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Multi-Segment | 1/200sec | f2.8 | -0.33EV | 200mm | ISO-1600 | No Flash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Multi-Segment | 1/1600sec | f2.8 | -0.33EV | 110mm | ISO-1600 | No Flash

.







































대한민국 락음악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마하트마 밴드 건승하시길...!!






  1. Favicon of http://sophiako.tistory.com BlogIcon 초하(初夏) 2008.02.12 02:36 신고

    천둥, 번개... 눈 앞에 보이네요. ㅋㅋ 저도 발전을 기원합니다.
    설 잘 쇠셨죠??
    기온 더 떨어진대니, 건강 유의하시고, 활기찬 하루 맞으시길 바랍니다~~

    • 예...잘 쉬고 업무에 복귀했는데...큰 문제가 몇 개 있네요..^^; 초하님도 잘 보내셨는지요?
      날이 좀 춥지만 따스한 봄이 곧 올 것만 같습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2. Favicon of http://paused.tistory.com BlogIcon clotho 2008.02.14 09:29 신고

    마하트마 음악은 들어보질 않았는데 사진 분위기를 보아하니 꽤 강도 있는 음악을 하는 팀같네요. 사진이 정말 멋져요. +_+

    • 사진에 대한 칭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어제 컴퓨터에 리허설 장면(EBS-SPACE)의 공연장면을
      옮겼는데 편집은 하지 못해서 블로그에 올리지 못했습니다.

      포스팅에 소개되어 있는 음악 들어보셔도 강도가 있음을 느끼시리라 생각됩니다..^^;

  3. Favicon of http://zepp.tistory.com BlogIcon rock사랑 2008.02.22 04:37 신고

    @.@...
    사진이 정말 예술이시네여...
    부럽습니다...

    블랙홀...
    주상균씨 정말 오래오래 음악 하시길 빕니다...
    음반 음반마다 다 좋았지만 [Hero]는 정말 최고였습니다...

    •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블랙홀밴드는 계속 음악을 하고 계시니 당분간은 걱정이 없습니다. 국내밴드의 음악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주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engel666 BlogIcon 정경헌 2008.02.27 23:33 신고

    안녕하세요~~!!
    저는 마하트마의 베이스 입니다..
    사진 잘 보고 갑니다..
    실례가 안된다면 사진 몇장 퍼가도 되나요??^^

    • 아 카페에 올려드려야 하는데 가입한 후 등업을 해야 한다고 해서요..^^ 퍼가셔도 되는데 퍼갈 수 있게 설정이 되어있는지 모르겠네요. 오늘 저녁에라도 카페로 올려드리겠습니다..^^


정확히 이야기 해보면 마하트마(MAHATAMA)를 처음 만난 것이 2007년으로 기억됩니다.
K-ROCK 101 '10일간의 반란' 이라는 행사가 5월에 있었는데 국내 인디, 오버밴드 101개팀이
장기간(10일간 연속) 공연을 했던 행사였습니다. 당시 블랙홀밴드의 공연 사진을 담기 위해서
새로 구입했던 NIKON D200을 들고 행사장을 찾았는데 국내 스래시 메탈 밴드와 음악이
이미 많이 사라진 후라 마하트마의 달리는 음악은 인상이 깊었습니다. 간혹 회자되는 이야기 중
메탈리카와 메가데스도 예전처럼 달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들리듯 국내에서는 그나마 계보를
잇기 어려운 록음악의 장르 중 하나가 스래시메탈이라는 장르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EBS-SPACE에서 '마하트마'의 공연이 예정되어 있어서 사실 놀랐습니다. ^^;
그간 EBS-SPACE에서 공연이 진행 되었던 것이 재즈나 팝 정도로 한정되었고, 뛰어난 방송
엔지니어들이 많긴 하지만 메탈 중 과격하기로 소문난 스래시 메탈의 공연이 잡혔으니 말이죠. ^^

아무튼 오늘 퇴근하는 길에 잠시 마음을 먹고 EBS-SPACE의 연습실에 들려서 '마하트마'밴드를
보러 갔습니다. 들어가자 마자 보이는 분이 예전에 신촌에서 '백스테이지'의 사장으로 계셨던
도프뮤직의 김윤중님(현재 http://rocknew.com 을 운영중)이 보이셨고, 마하트마 밴드분들이
계셔서 인사를 나누고 내일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했습니다. 리허설에 시간이 허락하면 사진을
몇 장 찍어서 드리겠다고...말씀을 드렸습니다. ^^

물론 마하트마 밴드는 블랙홀 밴드와 아주 친분이 두터운 사이이기도 합니다.(현재 제가 블랙홀 밴드의
공식 사진가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무대에서는 아주 열정적이고 폭발하는 분들이지만 대기실에서는 거의 침묵과 고요에 묻혀 계시더군요.

아래 사진은 K-ROCK 101 '10일간의 반란'의 무대에서 연주하던 마하트마의 공연 사진을 몇 장
보여드리겠습니다.


MAHATMA - STORMRUNNER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0sec | F/5.6 | -0.33 EV | 1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80sec | F/5.6 | -0.33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20sec | F/2.8 | -0.33 EV | 11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60sec | F/2.8 | -0.33 EV | 8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80sec | F/2.8 | -0.33 EV | 8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0sec | F/5.6 | -0.33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45sec | F/2.8 | -0.33 EV | 8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50sec | F/2.8 | -0.33 EV | 18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50sec | F/2.8 | -0.33 EV | 185.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00sec | F/2.8 | -0.33 EV | 20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

사용자 삽입 이미지NIKON CORPORATION | NIKON D200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600sec | F/2.8 | -0.33 EV | 110.0mm | ISO-1600 | Flash did not fire

.







































대한민국 락음악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마하트마 밴드 건승하시길...!!






  1. Favicon of http://chohamuseum.net BlogIcon 초하(初夏) 2008.02.12 02:36 신고

    천둥, 번개... 눈 앞에 보이네요. ㅋㅋ 저도 발전을 기원합니다.
    설 잘 쇠셨죠??
    기온 더 떨어진대니, 건강 유의하시고, 활기찬 하루 맞으시길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monopiece.tistory.com BlogIcon 장대군 monopiece 2008.02.12 10:40 신고

      예...잘 쉬고 업무에 복귀했는데...큰 문제가 몇 개 있네요..^^; 초하님도 잘 보내셨는지요?
      날이 좀 춥지만 따스한 봄이 곧 올 것만 같습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2. Favicon of http://paused.tistory.com BlogIcon clotho 2008.02.14 09:29 신고

    마하트마 음악은 들어보질 않았는데 사진 분위기를 보아하니 꽤 강도 있는 음악을 하는 팀같네요. 사진이 정말 멋져요. +_+

    • Favicon of http://monopiece.tistory.com BlogIcon 장대군 monopiece 2008.02.14 10:25 신고

      사진에 대한 칭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어제 컴퓨터에 리허설 장면(EBS-SPACE)의 공연장면을
      옮겼는데 편집은 하지 못해서 블로그에 올리지 못했습니다.

      포스팅에 소개되어 있는 음악 들어보셔도 강도가 있음을 느끼시리라 생각됩니다..^^;

  3. Favicon of http://zepp.tistory.com BlogIcon rock사랑 2008.02.22 04:37 신고

    @.@...
    사진이 정말 예술이시네여...
    부럽습니다...

    블랙홀...
    주상균씨 정말 오래오래 음악 하시길 빕니다...
    음반 음반마다 다 좋았지만 [Hero]는 정말 최고였습니다...

    • Favicon of http://monopiece.tistory.com BlogIcon 장대군 monopiece 2008.02.22 10:32 신고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블랙홀밴드는 계속 음악을 하고 계시니 당분간은 걱정이 없습니다. 국내밴드의 음악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주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engel666 BlogIcon 정경헌 2008.02.27 23:33 신고

    안녕하세요~~!!
    저는 마하트마의 베이스 입니다..
    사진 잘 보고 갑니다..
    실례가 안된다면 사진 몇장 퍼가도 되나요??^^

    • Favicon of http://monopiece.tistory.com BlogIcon 장대군 monopiece 2008.02.28 13:29 신고

      아 카페에 올려드려야 하는데 가입한 후 등업을 해야 한다고 해서요..^^ 퍼가셔도 되는데 퍼갈 수 있게 설정이 되어있는지 모르겠네요. 오늘 저녁에라도 카페로 올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