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일 금요일, 이명박대통령은 서울 도곡동의 EBS본사에 방문해서 교육복지에 대한 내용을 역설 했습니다. 이명박대통령은 학생, 학부모, 교사 등과 교육에 관한 간단한 토론을 하면서 여러가지 수능에 대한 기대와 사교육, 대입시험인 수능에 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지난 주 안병만 장관(교육과학기술부)는 EBS강의를 수능시험에 70%정도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이야기 했으며, 이 발언에 대하여 이명박대통령은 의 발언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EBS에서 방송되고, 인터넷을 통해서 수능과 관련된 여러가지 강의와 커리큘럼 등 수능을 치루는 학생, 학부모, 선생님들에게는 위의 내용처럼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 여러가지 다른 해석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만큼 자신의 입장에서 흥분할 소지가 많기 때문에 발언에 대한 해석도 제각각 일어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EBS의 강의와 수능에 대한 연계율에 있어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두서없이 이야기 해 봅니다.

 

1. 안장관의 발언 이후 대표적인 사교육 업체인 '메가스터디'의 주가가 10%정도 하락 했습니다.

 

2. 그 이전부터 안장관의 발언 이후 수능사이트(www.ebsi.co.kr) 의 접속수와 강의 다운로드, 강의 이용률이 다음과 같이 증가합니다.

 

※ EBSi 방문자 및 이용 건 수  -  EBS 보도자료 참고

기간

방문자 수

(로그인 기준)

히트 수

다운로드수

히트 수

+

다운로드 수

’10.03.06~07

240,986

562,236

427,134

989,370

’10.03.13~14

315,169

717,899

1,000,938

1,718,837

증감

74,183

155,663

573,804

729,467

증감률

30.8%

27.7%

134.3%

73.7%

 

3. 이와 관련하여 EBS의 시청료 배분율을 들여다 보고자 합니다.

이 부분이 EBS에서는 상당히 민감한 부분입니다. 수능강의에 따른 EBS의 지원이 어느정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좋은 선생님들과 강의, 인터넷 서비스 등 운영소요 비용이 현실적으로 모자란 측면이 있지만 EBS는 예산의 약70%를 자체수익으로 벌어서 사업이건 서비스건 충당해야 하는 재원 구조를 보입니다.

 

TV 시청료 중 97%는 KBS로 3%는 EBS로 배분이 됩니다. 금액으로 따지면 2500원의 시청료 중 70원 정도가 EBS에 배분이 되고, 나머지는 KBS로 배분 되는 셈입니다.

 

이와 관련된 글은 아래 글을 참조 해 주시길 바랍니다.

'EBS, 장애인방송 가장 적다' 기사를 보고

수신료 25% 이상은 EBS에 줘야...

 

4. 즉 MB의 수능 관련 발언을 면밀하게 살펴 본다면, 그 이면에 EBS에 실질적인 지원이 없다면 그 발언 자체가 뜬구름을 잡거나 물거품이 될 가망성이 높습니다. 현실적으로 접근하려면 지금 KBS에 과도하게 책정되어 있는 시청료의 높은 %(퍼센트)를 EBS에 분배 해 주고 시청료를 차츰 올리는 방향이 좋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5. 또는 사교육을 잡기 위한 정부 차원의 해결책을 기본으로 하는 계획이 존재해야 하고, 예산의 책정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국가 차원의 예산확충이 어렵다라면 추경예산을 통해서 EBS의 지원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돈만 가지고 이런 사업을 하기에는 어려운 측면 있기 때문에 예산을 지원하고 잘 해보라는 식의 업무처리는 위험합니다.

 

6. MB가 발언한 내용을 들여다 보면서 한가지 염려스러운 것은 어려운 서민들이 사교육비를 절감하여 EBS의 좋은 방송을 보고,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정치적인 색깔로 구분지어 본연의 색이 빠지면서 정책에 대한 신빙성이 증빙되느냐의 문제가 있습니다.

어떤 절차와 계획없이 진행되는 내용이라면 큰 문제가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적어도 1-2년의 단기 사업이나 정부의 정책이 아니다 생각하면 과감한 투자와 관련 기간에 대한 지원, 사교육업체를 압박 할 수 있는 카드가 있어야 할 것 입니다.

 

7. 정부와 한나라당이 주장했던 서민을 위한 급식제도..이미 노무현대통령 시절의 참여정부부터 이야기 되던 부분 아니었나요? 현재 이명박정부에서 주장하는 '신자유주의'라는 부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신자유주의'는 국민의 복지보다 경쟁을 통한 승자를 가리고, 투자, 개발에 촛점을 두는 사업이나 계획이 많은 점입니다. 이는 서민과 어려운 사람들에 대한 보살핌보다 재개발이나 공사를 통한 개발이 많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8. 정책 결정에 따른 시행은 시행 할 곳은 하고, 시간을 두고 하거나 미뤄야 할 부분이 있다면 당연하게도 미뤄야 하는게 맞습니다. 어떤 철저한 계획없이 국가의 최고 권위를 갖고 있는 대통령의 소신으로 밀고 당기기에는 우리의 교육시스템이나 정부 정책이 미흡한 부분 많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가/부를 결정하고 계획을 착실하게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분명한 것은 이명박대통령이 오늘 언급한 수능방송에 대한 EBS의 지원에 대해서 면밀한 검토와 계획은 물론, 국민과 국회의 합의 등이 수반된 정책을 펼쳐주길 희망합니다. 너무 희망적인 것이 아닌지 모르겠군요. ^^;

신고
  1. Favicon of http://diary.webpher.com BlogIcon 띠용 2010.03.19 21:32 신고

    EBS에서 좋은 강사들을 확보해서 비싼 사교육보다 저렴한 공교육으로 효과를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Favicon of http://photoeff.textcube.com BlogIcon 모노피스 2010.03.22 22:49 신고

      어려운 소외계층이나 성적 향상을 위한 과외를 못받는 사람들을 위해서 힘써 주는게 좋은데 말이죠..

  2. Favicon of http://storyofmy.textcube.com BlogIcon 신호등 2010.03.19 23:08 신고

    정작 이런 제도의 영향을 직접 받는 당사자인 학생들 입장에서는 참 갑갑합니다...

    이게 이거라고 딱 확정되었다기에는 좀 그렇지만
    그렇다고 아주 확정되지 않았다기에도 좀 그렇다는 것이...;;;

    • Favicon of http://photoeff.textcube.com BlogIcon 모노피스 2010.03.22 22:48 신고

      맞아요. 신호등님 말씀처럼 갑갑한 면이 시원하게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3. Favicon of http://blog.kopyeongsu.kr BlogIcon 모모군 2010.03.20 11:21 신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싶긴 한데... 말입니다. ^^;;;

  4. Favicon of http://www.daegul.com BlogIcon 데굴대굴 2010.03.22 14:59 신고

    저는 절대로 밝게 보지 않습니다. MB의 발언은 성적지상주의를 여전히 기본에 깔고 있기 때문입니다. EBS강의를 반영하겠다고 했지만, EBS의 강의는 유명 학원 선생님의 강의를 크게 벗어나지 못합니다. EBS방송출연=수능시험반영이라는 공식이 연결되므로 결국 이는 사교육으로 집중하는 계기가 되죠. 지금도 학원에 가면 前수능출제의원이라는 수식어를 가진 분들이 학원에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EBS를 너무 대충 보는 것 같습니다. EBS는 "수능방송"이 아닌 "교육방송"입니다. 여기에서 교육에는 학생도 포함되어 있지만 일반 성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능방송이 아닌 교육방송인 이상 일반인들을 위한 교육 목적의 다큐와 같은 프로그램의 제작도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EBS에서 수능 강화라는 것은 수능 관련 방송시간의 증가나 전체 비용 중 수능 강의로 들어가기 되는 비용의 증가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의 하락을 유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가능성'만을 두고 이야기하는 것이지만, 과거 수능 방송 강화하겠다는 교육부장관의 말이 나온 이후, 교양프로그램의 급속하게 줄어드는 현상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사교육을 잡기위해 공교육 시스템은 EBS를 사용한다는 것은 단순한 립서비스에 불가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진짜로 사교육을 잡겠다면 수능위주의 평가가 아닌 보다 다양한 방식의 입학방법을 유도하고 특성화 시키는 것이 답이 되겠죠. 하지만, 이쪽 관련은 거의 없죠.

    • 2010.03.22 19:56

      비밀댓글입니다

  5. Favicon of http://www.attorneysforeclosure.com/krup-law-group-top-foreclosure-and-loan-mo.. BlogIcon The Krup Law Group 2011.04.09 17:45 신고

    수 있습니다. 점심을 먹고 지켜 본 경기 거짓말 없이 정말 가슴이 쿵쾅쿵쾅 뛰었고, 손에 땀이 고였습니다. 대한민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양국의 국가 대항전 마냥 펼쳐진 쇼트 프로그램의 경기는 다른 경기 볼 필요없이 김연아 선수와 아사다 마오 선수의 경기가 핵심이었습니다.

  6. Favicon of http://www.insurancesupport.org/high-risk-life-insurance BlogIcon High Risk Life Insurance 2011.04.10 16:27 신고

    습니다. 대한민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양국의 국가 대항전 마냥 펼쳐진 쇼트 프로그램의 경기는 다른 경기 볼 필요없이 김연아 선수와 아사다 마오 선수의 경기가 핵심이었습니다.

  7. Favicon of http://www.steelstampsinc.com/ BlogIcon Stamping Jewelry 2011.04.16 02:40 신고

    MMORPG 게임은 레벨을 최고로 올려놓아야 진정한 게임이 시작되죠.
    그전까지는 일정 수준까지 혼자 힘으로 커야 하니깐 많이 외롭더군요.

  8. Favicon of http://www.nzhealthinsurance.co.nz/ BlogIcon Medical Insurance 2011.04.20 14:52 신고

    전직 국무총리였던 저의 명예는 심각하게 훼손되었고,
    저는 이 공판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참기힘든 고통과 아픔을 견뎌야 했습니다.

  9. Favicon of http://www.onlinecounselingfast.com/ BlogIcon telephone counseling 2011.06.24 13:04 신고

    알고 계신 분들은 알고 계신 부분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알고 있는 사람만 알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간과한 부분이 있었다는 것 입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