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 기간이 만 10년을 넘었다. 사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흥망성쇠를 경험했다. 흥망성쇠란 별거 없다. 방문자가 많고 적음의 차이일 뿐이다. 방문자가 많다고 행복한 것도 아니고, 슬플 일은 더욱 아니다. 많으면 많음에 문제, 적으면 적음에 문제에 직면한다. 그렇다고 고민을 크게 할 이유는 없다. 블로그가 인생의 가치로 볼 때 얼마나 가치적인가?를 생각하고 고민하면 될 문제이기 때문이다.


사실은 서평을 쓸 책인 글쓰기 특강을 읽고 나서 공식적인 첫 글쓰기라서 설레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하다. 그 책! 글쓰기 특강에서 알게 된 것을 기억하고 생각하며, 이 리뷰 -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해야 하는지 감이 오질 않는다. 커피 한 잔 놓고 적어나가고 있는데 사뭇 그 전과는 다른 느낌이 든다.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은 이런 책이다. 글쓰기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정보를 알려준다. 앞서 언급한 10년이 넘은 블로그 운영자이지만 제대로 글쓰기를 하고 있는지 자신 있다고 말하긴 어렵다. 맞춤법, 띄어쓰기, 문맥 간의 연결, 글 구성과 흐름이 제대로인지 검증받거나 재검수, 검토를 받아보거나 해 본 적이 거의 드물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더욱 신중하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스킨으로 디자인을 변경했었다. 폰트도 다양한 종류를 사용했었다. 내 블로그가 여러 가지 디바이스(IT 기기, 안드로이드, 애플사 따위의 기계들)에서 제대로 보이고 있는지 검수해 볼 필요가 있다. 그저 빠르게 글을 쓰고, 포스팅을 올리고, 강태공처럼 글의 반응과 방문자 숫자를 올리는 기쁨만 누렸다. 바보 같았다. 



글쓰기 특강의 3가지 꿀팁


1. 글쓰기 법칙을 따를 것. 

2. 책을 많이 읽을 것.

3. 꾸준한 연습을 할 것.



아주 심플하다. 유시민 작가의 통찰력이 녹아들었다. 어려운 문제이지만 쉽게 정리하고 해결 방안을 찾았다. 세 가지 꿀팁에 대해서도 정리할 필요가 있다. 세 가지로 압축되지만 책에 녹아든 내용이 가만 보자.... 3백 쪽 정도니 말이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1번과 3번은 같은 문제다. 연습을 하면서 글쓰기 법칙을 따르면 그만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책을 많이 읽는 것이 핵심이었다. 글쓰기를 잘하는 것은 본문에도 언급되었지만 과외로 순식간에 갑자기 잘 써지는 게 아니다. 꾸준한 독서량과 연습량이 내공을 만들어 내고 장품을 쏘게 하는 내공이 쌓이는 것이다. 


-


운동과 비슷하다고 해야 하나? 아무튼 유시민 작가는 쉽게 글을 잘 쓰는 방법은 없다고 했다. 글쓰기를 잘 하는 방법은 노력인 것이다. 수천 명의 방문자가 방문하는 블로그와 블로거들의 글도 잘못 쓰고 있는 글들이 너무 많다. 몇 해전 블로거들이 기자들과 경쟁하던 시기도 있었다. 그때 결정적으로 블로거들이 기자들과의 경쟁에서 밀린 것도 모두 글쓰기 때문이다.


전문적인? 교육을 선배들에게 받고, 사건, 사고를 매일 접하는 기자, 빠른 시간 안에 빠듯한 글의 양을 만들어 내고, 마감을 내는 기자. 과연 블로거들이 경쟁상대가 될 수 있었을까? 모르긴 몰라도 100전 100패였다. 시간이 흘러서 블로거가 기자가 되고, 기자가 블로거로, PD가 블로거로 유입되는 크로스오버 현상이 있었지만 당시 블로거 모임에서는 기자들 욕하기 바빴던 기억이다. 


-


평생 이번 휴가처럼 긴 휴가가 찾아오긴 쉽지 않다. 결국 한 권의 책이지만 읽고 나서 여운이 많이 남는 그런 책을 읽어 뿌듯하다. 글쓰기 특강 안에서 추천한 여러 책들을 구입 목록으로 올려두기도 했다. 시간이 지나면 변할수도 있겠지만 포스팅 하나가 이렇게 소중했던 초심이 돌아온 것 같아 기쁘다. 이제부터라도 자주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1. Favicon of http://amoeo.tistory.com BlogIcon 설근악 2017.10.27 17:26 신고

    글쓰기 특강 사놓기만 하고 안읽었는데
    벌써 요약해놓으셨네요 ㅎㅎ
    글쓰기에 왕도는 없다는 말 진짜인것 같아요
    운동처럼 ㅎㅎ 운동도 잘하고싶고 글쓰기도 잘하고싶은데
    둘다 안하네요 ㅎㅎㅎㅎㅎ

    • Favicon of http://ipad.pe.kr BlogIcon 장대군 2017.10.27 17:46 신고

      지인에게 빌린지 한참 지나서 읽게되었습니다. 요새 참 게을러진 것 같아요. 건강을 위해서라도 운동도 더 자주 해야지 싶습니다. ㅠㅠ. 글쓰기 특강 책은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아요.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