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수능 시험을 치른 고딩 시절의 필자가 2015년 수능교재를 기획하는 부서에서 일할 줄은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다. 수능연계 교재의 복잡하고 세밀한 집필, 검토과정은 생각보다 치밀했다. 7개월의 여정속에서 드디어 선보이는 혁신교재! 수능연계교재의 VOCA와의 전쟁은 최후의 오탈자를 찾아 교재 개발자와 검토자, 기획팀원들이 마치 절대반지를 찾아 나서는 반지원정대 처럼 여정을 떠나온 느낌이 들었다. 수능 특강은 2월초에 전국 서점에 뿌려질 예정이다. 교재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은 힘들지만 온라인 서점의 판매지수를 보니 흐믓함을 감출 수는 없을 듯 하다.

 

Apple | iPhone 6 | Normal program | Pattern | 1/30sec | F/2.2 | 0.00 EV | 4.2mm | ISO-80 | Off Compulsory

수능연계교재의 VOCA - 본책 사진

 

 

2017 수능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수능특강이 출시되면서 분주해 진다. 한 해 계획을 세우기도 하고, 어떤 전략으로 수능을 대비할지 고민하고, 토론한다. 내게 맞는 교재를 선생님과 상의하거나 좋아하는 강사의 강의와 자료를 통해서 적절한 강의를 찾기 바쁠듯 하다. 1994년이 응답하지는 않겠지만 당시 수능 대비는 준비과정이 탄탄하기 보다는 사고력을 많이 키우는데 중점이었다.

 

수능의 주요 과목은 모두가 공부하는 교재이지만 그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수능특강 영어는 수험생들이 수능 영어를 공부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일선 학교, 학원 선생님의 이야기를 빌리자면 수능특강이 애인이기도 하고, 친구같다고 전했다. 그만큼 오랜시간 수험생과 동고동락하는 교재이기 때문이다.

 

 

잠시 수능연계교재의 VOCA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VOCA 집필진은 수능 영어의 어휘를 다음과 같이 학습하길 권고하고 있다.


[영단어 학습,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해야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은 영단어 공부에 많은 시사점을 던진다. 학습 후 20분 후에 50% 정도만 기억에 남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반복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EBS가 제시하는 단어 공부법은 바로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해서 읽기!”이다. 우선 본 책으로 단어를 익힌 후, 부록으로 제공되는 단어카드를 활용하여 적당한 시간 간격(4~7일)을 두고 주기적으로 복습하자.]

 

 

 

수능연계교재의 VOCA - 단어장 사진

 


위와 같은 내용을 알고나서 휴식시간이나 등, 하교길에 쉽게 볼 수 있는 '휴대용 단어카드'를 활용한다면 어휘를 늘리는데 충분한 도움이 되지 않을까?

 

 

교재 - 수능연계교재의 VOCA는 EBS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수능 영단어 총정리 본으로 이해하면 좋다. 교과서 만큼 사랑 받고 있는 수능특강, 수능완성의 어휘를 모았고, 그 중 핵심 단어들을 채웠기에 꿀맛 교재라 불리워도 손색이 없다. 다만, 연계율을 감안 한다면 다양한 지문과 어휘를 학습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교재는 3개 품목이 출시된다. 교재와 단어카드는 부록으로 1세트, 탁상용 암기장을 따로 구성해서 언제 어디서나 영단어에 대한 준비와 자신감을 늘려주기 충분하다. 수능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는 1분 1초가 아까운게 사실이다. 이 친구들에게 귀가 번쩍 뜨일 소식임에 틀림 없다. 

 

 


[수능 연계교재에는 영어교육과정에 제시된 3,500단어가 활용되는데, 이 책은 2017학년도 수능연계교재의 모든 지문을 분석하여 수능을 대비하는 데 꼭 필요한 어휘 1,800개를 선별하여 하루 30개씩 60일에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교재 목차는 다음과 같다.  아래 목록을 보면 알겠지만 연계교재의 수능 어휘를 총망라 했다.

1. 수능특강 영어

2. 수능특강 영어독해연습

3. 수능특강 영어듣기

4. 수능완성 영어


 

아래는 수능연계교재의 VOCA 교재에 대한 소개글을 옮겼다.


 

수능 영단어는 이 책으로 끝낸다!


<EBS 수능연계교재의 VOCA>, 2017학년도 수능특강과 “동시” 발간 및 강좌 오픈

2017학년도 수능 영어 대비 필독서!
EBS가 2017학년도 영어영역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의 핵심 영단어를 뽑은 <수능연계교재의 VOCA>시리즈를 발간한다. 영어공부의 기초를 다지는데 중요한 어휘 공부를 수능특강과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2월 초에 수능특강과 동시에 출시한다. 특히 6월 발간 예정인 수능완성의 핵심어휘도 수록하여 수능완성 발간 전에 수능연계 교재의 주요 어휘 학습이 가능하다. 1분 1초가 아까운 수험생에게는 귀가 번쩍 뜨일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수능 연계교재에는 영어교육과정에 제시된 3,500단어가 활용되는데, 이 책은 2017학년도 수능연계교재의 모든 지문을 분석하여 수능을 대비하는 데 꼭 필요한 어휘 1,800개를 선별하여 하루 30개씩 60일에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어휘가 사용된 교재의 지문을 예문으로 제시하여 수능연계교재 학습은 물론이고 수능 실전 독해에도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3일간 학습한 90개의 어휘를 모아 빠르게 점검할 수 있는 Quick Check 코너, 연계교재 지문에 쓰인 주요 숙어를 정리한 부록 등 영어 학습의 기본인 단어 공부를 좀 더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요소들이 가득하다. 효과적인 영어 학습을 위해 EBS 교재기획팀이 오랫동안 고민하고 노력한 흔적이 역력하다.



휴대용 단어카드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 가능

여기서 끝이 아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서책 외에도 휴대용 단어카드와 탁상용 암기장도 개발하였다. 휴대용 단어카드는 스마트폰처럼 한 손으로 카드를 ‘밀어서 단어 암기’를 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나 단어 공부가 가능하다.

 

탁상용 암기장은 탁상용 달력과 같은 형태로 제작되어 집이나 학교, 독서실 등 학습자가 주로 공부하는 책상 위에 놓아두고 다른 공부를 하면서도 틈틈이 단어 암기를 할 수 있다. 휴대용 단어카드와 탁상용 암기장에는 본 책의 1800단어 중에서 1200단어를 뽑아 수록하였다. 휴대용 단어카드는 별책 부록으로 본 책과 함께 제공되며, 탁상용 암기장은 별도로 구입 가능하다.


. 단어카드에는 셀로판지도 같이 제공되므로 셀로판지로 뜻을 가리고 암기되었는지 확인해가면서 공부할 수도 있다. 자칫 지루할 수도 있는 영단어 암기에 신선한 자극이 될 것이다.

 

이 책 한권으로 2017학년도 수능완성 영단어도 동시에 마스터!


바야흐로 2017학년도 수능 레이스가 시작되었다. 반복해서 말하지만 영단어 학습은 기초중의 기초이다. 그러므로 이 책으로 위에 제시한 학습법을 참고하여 효율적인 계획을 잡는다면 1년 영단어 학습을 단기간에 마스터할 수 있다. 남은 것은 실천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링컨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I'm a slow walker, But I never walk back." 초심을 잃지 말고 꾸준하게 노력하는 자에게는 빛이 있을지니.

  1. 언제 2016.01.27 01:20 신고

    출시가 언제인가요?

  2. 안녕하세요 2016.01.28 19:16 신고

    혹시 탁상용암기장은 어디서 구매가능한지 아시나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