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했던 사람들이 많았던 곳. 하루종일 사진 이야기로 시끌했던 곳, 사진가들이 쉬어가는 달동네 레이소다(http://raysoda.com)이 문을 닫을 예정이다. 내가 드나들었던 좋은 갤러리가 있는 사이트는 흔치 않았다. 레이소다 이전에 후지카메라 동호회인 디퍼동.(http://diper.co.kr, 문닫음)에서 알려준 정보를 따라 멋진 사진들을 감상 할 수 있었던 곳이다.

 

 

 

 

 

레이소다는 그 리즈시절에 정말 떠들썩 했다. 유명 사진가가 여럿 탄생하기도 했고, 사진계, 광고계에서의 프로포즈도 여러번 있었다. 레이소다 일면 하면 일면에 게재된 사진들이 엄청난 조회수에 몸살을 앓기도 하고 이슈가 만들어 졌다. 레이소다는 블랙홀처럼 아마추어 사진가와 장인들이 몰려들었던 기억이다.

 

일면이 그만큼 화제가 될 정도로 사진 실력이 출중한 사람들이 모여들었고, 화려한 사진부터 작가주의를 지향하는 작가들도 넘쳐나면서 자연스레 레이소다 운영방식에 문제제기를 넘어선 비판, 비난의 수준이 과한 경우도 있었다. 일부 회원은 추천에 목숨을 걸었고, 일면에 목숨을 걸었다. 등수, 순위, 추천때문에 운영방식이 여러번 바뀌기도 했다.  패널추천, 모델사진 등의 차별이유로 반기를 들거나 비난하는 경우가 많았다.

 

 

레이소다를 하던 때. 그리고 사진을 같이 찍고, 연구하는 사람들이 있었기에 사진에 대한 새로운 시선과 시도와 방향성을 잡을 수 있지 않았나 싶다. 사실 레이소다와 스르륵클럽(slr)이외에도 다양한 갤러리, 사진사이트가 존재 했지만 레이 같이 한결같은 방향성과 개방성,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곳은 많지 않았다.

 

자극적인 사진과 기술, 기계 정보를 꾸준히 올려야 트래픽과 사람들이 넘쳐나고 돈을 벌 수 있으니 말이다. 이는 보는 시각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사진을 접하면서 느꼈던 소중한 감정 중 하나는 다양성이다. 획일화 될 수 없는 인간의 감정과 사람과의 연대와 사랑들은 이 세상에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느끼는 원척적인 힘이 아닌가 생각된다.

 

물론 눈을 현혹하는 기술이야 극대화 됨은 물론 다양화 되었지만 본연의 이미지로 감동을 주기란 쉽지 않다. 컴퓨터 기술을 기본으로 현상과 인화의 과정에서 작가의 크리에이티브가 제대로 녹여 나오는게 어디 단기간에 짬뽕 만들 듯 나오겠는가? 물론 훌륭한 짬뽕이 만들어지는 것 역시 육수와 재료를 엄선하고 잘 끓여 내야 명작이 나오는 것이니 이에 비할바가 아니다.

 

아무튼 다시 레이소다의 이야기를 하자면 사진에 대한 공부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공간이었던 것은 분명하다. 소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고, 아직까지 교류하고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제는 사진의 동반자를 넘어서 인생의 동반자로 자리매김 한 사실에 감사한다. 사진.... 그 공부라는 것이 하기 싫어서 라기 보다는 사진을 찍는 동반자들과의 교감, 사진에 대한 의미를 해석하는 자의적인 상상력 충전의 시간이었다는게 너무나 아쉽고 행복하다. 

 

현재 레이소다는 다양한 실험속에 남아있다. 영원히 사라지게 될지 모르는 레이소다. 기분이 아늑하다. 한가지 바램이 있다면 사진인들의 갤러리로 남아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https://raysoda.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Favicon of http://hym9981.tistory.com BlogIcon 마니7373 2015.12.17 14:17 신고

    뭔가 좋은 추억이 사라지는 글이라 안타깝습니다~
    저야 문외한이라 얼마나 소중한 공간인지는 모르나
    이웃님의 글을 읽으니 조금은 이해가 가는 곳이네요.
    덕분에 저도 작은 지식을 얻었으니 잠시 방문해
    추억의 공간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ipad.pe.kr BlogIcon 장대군 2015.12.17 16:31 신고

      마니님. 안녕하세요. 사진 공부에 유용했던 사이트이고. 지인들도 많이 알게 되었던 사이트였습니다. ^^ 특별한 사진들이 많아서 부담도 없구요. 일반적인 사이트들보다는 더 좋은 느낌이 드실거에요..

  2. D80/지성빠르크 2015.12.17 14:46 신고

    좋아 했던 사진들이 많은곳

    레이소다에서 좋은 사진을 보며 10년을 봐왔는데 문닫으니 안타깝네요

    • Favicon of http://ipad.pe.kr BlogIcon 장대군 2015.12.17 16:30 신고

      지성빠르크님. 닉네임을 보니 제가 사용했던 d70의 상위기종 이름인것 같네요. 사진 좋아하시는 것 같은데.. 유지만 되어도 좋겠습니다.

  3. Favicon of http://hym9981.tistory.com BlogIcon 마니7373 2015.12.31 15:16 신고

    ㅎㅎ 한해가 사라지는 시점에 들렀습니다.
    2016년 복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일이나
    가정에도 행복하고 기쁜일 많이 생기세여^^

  4. Favicon of http://ipad.pe.kr BlogIcon 장대군 2016.01.15 14:03 신고

    한 해 동안 사랑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자주 방문드리고 여행관련 이야기도 많이 나눌께요. 감사드립니다. ^^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