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둔형 외톨이, 플랜걸, 게임중독 등 세상과 소통을 끊은 이들이 동물을 통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다

20여 년 간알코올 의존증에 시달렸던 가수윤상씨가 함께한 동물매개치료프로젝트가 방송된다. 고민이 많고 생각할 수 있는 음악을 해왔던 윤상씨를 기억하면 내 인생의 청춘시절을 함께 했고, 신해철과의 NO Dance 프로젝트, KBS FM의 DJ, 꽃보다 청춘으로 요약된다. 특히 꽃보다 청춘에서 보다 진솔한 모습으로 시청자들과 교감했던 내용은 참 좋았던 기억이다.

 

 

 

* 동물매개치료란?

동물매개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분야로서 살아있고 감정이 있고 따뜻한 체온이 있는 동물과의 상호작용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부족한 기능을 향상시켜주고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을 말한다.

1962년 미국의 소아정신과 의사인 레빈슨(B. Levinson)이 자신의 진료를 받기 위해 대기실에서 기다리던 아동들이 자신의 애견 “징글”과 놀면서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고도 이미 치료가 되어있는 것을 발견하고 동물매개치료를 연구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게 되었다.

 (출처. 한국동물매개치료복지협회 소개자료)

 

 

 

 

한국인 10명 중 3명이 평생 한 번 이상마음의 병을 앓고 있다고 한다. 끝없는 경쟁과 과도한 스트레스, 미래에 대한 불안이 위협하는 시대인 만큼 마음의 건강을 지키는 일이 쉽지가 않은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동물매개치료를 통해 마음의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려 한다.

 

세상에 자신을 내보이는 것이 두려워 집 안에 자신을 가둔 은둔형 외톨이 안리라씨(32), 밥 먹는 시간은 물론 밥과 반찬을 먹는 순서까지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순서대로 해야 하는 플랜걸 서유나씨(21), 그리고 19년 전 의문의 사건으로 아들을 잃고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김성재 어머니 육영애씨(67), 게임 중독 김도현군(15)까지! 각기 다른 증상으로 세상과의 소통을 끊은 이들에게 치료견과 돌고래, 아기 원숭이를 매칭, 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통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도록 한 것이다.

 

과연, 치유동물과의 시간이 인간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을지... 심리전문가와 동물매개치료전문가 5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군단과 20여 년 간알코올 의존증에 시달렸던 가수윤상씨가 함께한 동물매개치료프로젝트감동수업-HUG’그 기적 같은 치유의 여정이 지금 시작된다.

 

 

# “전 시간 철저하게 지켜요” - 플랜걸 서유나

 

 

 

 

 

 

 

1365일 똑같은 플랜걸 서유나씨의 일상.

오전 645분 기상을 시작으로 아침 7, 점심 12, 저녁 7시 삼시세끼 정해진 양의 음식을 먹고 밥과 반찬을 먹는 순서부터 하루에 먹는 물의 양과 시간까지그 모든 것을 그녀는 자신의 플랜에 포함하고 철저히 지키면서 살고 있다. 그리고, 과자와 고칼로리 음식을 엄청나게 사다 놓은 다음 옷장이나 방 한구석에 쌓아 놓기도 하고 심지어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들을 버리지도 못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정말 고치고 싶어요자신을 괴롭히는 강박증을 간절하게 고치고 싶은 서유나씨!

 

과연 그녀는 좋아질 수 있을까 ?

 

   

# “제 자신을 보는 모습이 혐오스럽다고 해야 하나?” - 은둔형 외톨이 안리라

 

 

 

 

 

 

 

1년째 집 밖을 나가지 않는 은둔형 외톨이 안리라(32)씨 세상을 향해 나가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현실은 고작 아파트 복도를 서성일 뿐... 엘리베이터 소리에 화들짝 놀라고, 인기척에 가슴을 졸이며 세상을 향한 그녀의 마음은 하루하루 굳게 닫히고 있었다. 그리고 그런 그녀의 모습을 매일 억장이 무너지는 심정으로 바라보는 어머니...

 

너 평생 그렇게 살 거야?” 어머니는 딸에게 모진 말도 해 보고 바깥으로 밀어 내보내기도 하지만 언제나 결과는 실패... 항상 그녀는 집이라는 제자리에 머물고 있다. 자신이 혐오스럽다며 눈물을 흘리는 그녀... 과연 그녀는 동물매개치료로 1년째 굳게 닫혀있는

세상의 문에서 나올 수 있을까...? 

 

 

 

# “세상에서 게임이 제일 재미있어요.” - 게임중독 김도현

 

 

 

 

 

게임 외에 다른 건 흥미도 관심도 없다는 김도현군(15)

 

학교에서 돌아와 수영을 다녀오는 시간 말고 나머지 시간은 오롯이 게임만 하고 있었는데. 하지만 정작 도현이는 자신이 게임 중독이

아니라고 한다. 게임 때문에 학교까지 빠지는 중증이아닐 뿐만 아니라 보통의 친구들과 별반 다르지 않게 게임을 한다는 것. 그래서 게임을 줄여야 할 이유가 없다는 것인데... 그래서 도현이의 신체 상태를 통해 게임에 얼마나 노출돼 있는지를 확인해 봤더니결과는 충격적이었다. 이미 좌측전두엽에 이상이 생긴 건 물론 왼손잡이 임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하느라 몸이 오른쪽으로 완전히 쏠려 있는 것.

 

이대로 가면, 뇌는 물론 신체까지 문제가 생긱 위기라는데... 그래서 시작된 솔루션 !

돌고래와 함께 동물매개치료를 실시하기로 했는데,,, 과연 돌고래와의 시간은 도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

 

 

# “19년 그날, 내 인생도 죽었어요. 아들과 함께” - 김성재 어머니 육영애

 

 

 

 

 

 

19년 전 1120, 의문의 사건으로 아들을 잃은 김성재씨 어머니 육영애씨.

 

그녀는 여전히 19년 그날의 머물러 있다. 아들의 유품을 아직도 버리지 못한 채 집안 곳곳 쌓아두고 있는가 하면. 아직도 아들의 생전 영상을 보며 19년 전의 그날을 떠올리는 것 ! 아들을 잃은 깊은 슬픔이 채 가기도 전에 자살’ ‘마약등 명예롭지 못한 죽음의 이유들이 유수 언론에 거론되며 깊은 분노를 느끼며 그날의 트라우마에 갇혀 있는 어머니.

 

그녀를 치유하기 위한 특별한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바로, 다시,,, 엄마가 되어 보도록 하는 것이다. 사람과 똑 같은 1살 짜리 아기 원숭이를 돌보며 다시 양육의 기회를 가져보는데...

 

정말, 이 엄마체험이 그녀의 마음을 치유해줄 수 있을지... 그 여정을 함께 한다.

 

 

4부작으로 구성된 EBS 스페셜 프로젝트 감동수업 HUG는 동물매개로 한 치료 프로그램의 일종이다. 이는 동물과 사람이 서로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 내고 치료가 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 효과와 연구는 어느정도 단계에 올라온 상태다.

 

동물매개치료의 효과에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도우미적인 효과로 구분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Favicon of http://hym9981.tistory.com BlogIcon 마니7373 2014.11.19 16:53 신고

    공감 꾸욱~~
    현대인에게 알게 모르게 내재되어 있는
    병들에 대한 치료..
    흥미를 가지고 시청해야겠습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