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Talk]/사회[Society]
새글보기|

야밤에 이게 뭔 짓 이더냐..? 


예전에 썰전에서 봤었던 생각하기 싫은 일본 방사능과 관련된 글과 연관이 있다. 

사진가 이상엽님의 페북을 보고 알게된 사진 하나가 나를 잠들게 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 방사는 유출과 관련된 연어의 방사능 피폭 추정 사진은 바로 아래 사진이다. 




바다에서 살아가는 생선들의 방사능 피폭 사진임을 인지하고 보기가 쉽지 않다. 

도대체 일본의 방사능 유출은 어느정도 인지 가늠하기도 어려운게 현실이 아닌가 생각된다.


위 사진을 더욱 신빙성 있게 만드는 팩트(사실)는 일본의 연어들이 캐나다에서 잡히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 사진에 후쿠시마만 연결시키면 방사능에 노출된 고기들이 태평양을 한 가득 채우고 있는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선입견이 앞서게 되고, 괜히 일본놈들이 미워지는게 맞다. 


이 사진을 페북에 게재한 단체는 National liberty federation 라는 단체인데 

방사능이나 제대로 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대한 문외한?을 위한 낚시성 글을 올리고 있는듯 하다.


 몇 개의 페북 글을 보니 오바마 역시 싫어하는 것 같다. 

또한 이 단체의 글과 사진에 낚여서 욕설과 비방, 좋아요를 열심히 누르는 사람들도 보인다.(뭐 그들의 팔자이니...)  


이 밤에 무슨 개풀뜯어 먹는 사명감이냐 싶으면서도 궁금하기도 해서 

일본 방사능과 관련이 정말 있는 걸까? 못참고... 조사를 시작했다. 


다행스럽게도 조사한지 얼마 되지 않아 이 사진에 대한 허위사실을 알게 되었다. 


아래 링크에서 가져온 사진이다. 

http://en.wikipedia.org/wiki/Diseases_and_parasites_in_salmon


상단 사진의 원본 사진


이 사진은 제일 상단의 사진과 같은 사진이다. (상단의 도미처럼 보이는 사진은 일부러 찾지 않아도 허위 사실일 것 같다)


사진의 모양과 크기는 다르지만 연어의 생김새와 아래 깔아놓은 종이의 모양 등이 일치한다. 

이 사진은 연어의 기생출과 질병에 관한 위키피디아의 사진을 인용한 것이다. 따라서 일본 방사능 유출에 따른 연어의 사진이 아니다.


물론 이런 사진처럼 안되리란 보장은 없다. 일본은 일 400톤 가량의 방사능 오염물을 바다에 쏟아내고 있고, 막을 생각도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을 참조하면 노르웨이 등의 유럽산 생선이 인기라고 한다. 아마 아시아 주변국에서 잡히는 생선들에 대한 위험 부담을 느끼는 듯 하다.


결론을 이야기 하자면 이 연어 사진은 일본 방사능에 피폭된 사진이 아니다.


다만, 일본 방사능에 노출된 태평양 서식 생선들은 분명 존재 할 것이다. 

또한 일본에서 방사능을 피하거나 피폭 당한 생선들이 캐나다에서 잡히고 있다는 점이다. 

에리카 프랭크( http://en.wikipedia.org/wiki/Erica_Frank ) 박사는 캐나다 공무원들이 방사능 피폭이나 조사결과를 

일본측의 테스트 결과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진실이 가리워진 것은 아닌지 의문스럽다. 


마지막으로 캐나다는 2013년 10월부터 방사능에 대한 검사를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걱정을 하는 것은 어찌보면 일반 시민들이 정부보다 더 큰 정책이나 보완책을 주장하고 우려하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우리나라 역시 동해안이나 경남 지역은 아무리 안전?하다고 해도 주기적인 모니터링 결과와 조사를 착수하고, 

국민에게 공표하는게 진정한 정부의 역할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왜냐하면 환경은 우리의 몫이 아닌 자라나는 어린이, 청소년에게 제대로 준비해서 넘겨줄 큰 자산이기 때문이다. 끝.(졸리다)



관련글 -

2013/09/24 - 일본 방사능 진실, 썰전에서는 어떻게 봤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