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생 아연양, 이제 28개월이고, 만 2세다 우리나이로는 4살이긴 하지만 아직 배변훈련 중이고, 어리기만 하다. 요샌 과자와 아이스크림 등에 대한 소유욕이 심한 것 같다. 특히 어린이집에서의 경쟁관계, 사회생활을 겪고 있으니 당연한 것 같다. 하루 평균 9~10시간을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것도 분명 힘들거라 생각된다. 지난 주 아내와 나는 조금은 충격적인 상황에 즉면했다. 어쩌면 포스코 임원이 항공사 여승무원을 폭행한 사건보다 더 충격적인지 모르겠다.

 

 

무엇인가 마음에 들지 않았던 딸아이가 '아이 띠, 정말'이라고 하면서 엄마, 아빠에 등을 돌린채 가버리는 것이 아닌가? 이 사건이 있기전인 하루 전 날 출근했던 상태에서 아내에게 받은 연락도 이와 비슷했다. 자신의 생각처럼 일이 되지 않았더니 할머니와 엄마가 보는 앞에서 비슷한 상황이 연출되었다고 했다.

 

아내와 대화의 시간을 갖은 후, 필자는 현재 아연양이 다니고 있는 어린이집 담임교사와 통화를 했다. 원장님께 전화를 드렸지만 연락이 닿지 않아서 평소 아연양이 좋아하는 선생님이면 충분하겠다 싶었다.

 

아래는 아연양 선생님과 필자의 대화 내용이다.

 

모노피스 : 아연양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선생님 : 5-6시에 부모님이 데려가시는 아이들이 모두 하원합니다. 그리고, 아연양과 또래 친구들, 오빠, 언니들이 약 10여명 정도인데 통합 과정속에서 오후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모노피스 : 통합과정이면 1-2살 이상 더 나이가 많은 아이들과 같이 생활하겠죠?

 

선생님 : 네, 보통 그렇구요. 같이 놀이를 하는 경구도 있습니다.

 

 

모노피스 : 아연이 나이 또래에 반항심이나 놀이 성향은 어떠한가요?(직장인 부모라면 이런 상담이나 의견을 물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확실히 했음)

 

선생님 : 소유욕구도 전보다 늘어났고, 언니, 오빠들이 경쟁관계로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노피스 : 아, 그렇군요. 저희들이 욕설을 사용하지 않는데 아이는 어떻게 저런 말을 배웠을까요?

 

선생님 : 아버님도 아시겠지만 저희 선생님들도 최대한 조심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아연이 같이 어린친구들은 모방으로 모든 행동과 말을 배우기 때문에 저희가 주의깊게 지켜보겠습니다.

 

 

모노피스 : 모방이란게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인가요?

 

선생님 : 보통 놀이, 식사, 잠자기, 행동 등 70% 이상 다른 친구들의 행동을 보고 따라하게 됩니다. 아연이의 경우 어린이집에서 또래친구들과 어울리다가 언니, 오빠들과 통합반으로 운영되어서 그 부분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집니다.

 

위 전화 통화내용에서 볼 수 있듯이 어린아이들은 모방에서 모든 사회생활을 배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청소년들의 탈선이나 범죄도 비슷한 성향이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은 없을까 고민이 된다.

 

부모 입장에서도 화를 다스리는 법이나 표현하는 법에 대해 진중하게 접근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아이의 정서에 이상은 없는지 어떤 것이 불안하거나 화를 내게 만드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할 것 같다. 어린이집에도 수시로 연락을 해서 아이의 상태에 대한 모니터링과 관심이 필요함을 느낀다. 바쁘게만 산다고, 장난감만 사준다고 모든게 해결되는게 아니란 것을 느낀 하루였다.

 

좀 더 세심한 배려와 관심이 필요한 시기인듯 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