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를 풍자하는 여러가지 글들이 요즘들어 많이 보인다.. 굳이 KBS가 아니더라도 방송사들이 자사 이기주위로 보여질 때 이런 글들이 더 많아지는 것이 당연하다. 풍자를 하면 대통령도 비판 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니까 라고 믿고 싶지만 요새 벌어지는 일은 과거의 군부, 독재정권으로 회기하는게 아닌가 라는 염려도 존재한다. 가장 공정한 보도와 신뢰성을 가졌던 KBS의 신뢰도는 끝을 모르고 추락하고 있으며, KBS 노동조합은 급기야 파업에 이르게 된다. 이는 로마의 스파르타쿠스가 마지막 반란을 시도한 것처럼 비정한 각오가 존재 한다고 볼 수 있다.
NlpjEe74M6-hcdgZAOob30BeLP8a-KG1_Pntx-CQjTg,
누가 한국인의 희망인가? 라고 반문하는 사람들이 늘었다는 것은 방송사 이미지 실추가 주 원인이라 볼 수 있지만 그 이미지 실추에 대한 경험을 PD와 기자들이 취재를 하면서 느끼는 것이 지극히 당연하다. 경영하는 경영자들이야 양복입고 외부 인사들 만나서 악수하면 그만이고, 좋은 이야기만 듣지 않겠나?

촛불문화제라던가 어떤 시위현장에 가더라도 시민을 위한 방송을 하지 않는다던가? 정권 입맛에 맞는 출연자 방송내용을 방송한다면 시청자에게 외면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런데? 왜 KBS는 친정댁에서 며느리에게 고소를 하는 것처럼 블랙리스트에 발끈했을까? 이 문제는 2가지 측면으로 해석을 할 수 있겠다. 첫째로는 민감한 수신료 인상과 관련하여 KBS의 신뢰성에 금이 갈까 우려스러운 측면이 있기 때문에 미리 선조치 하는 형식으로 말하자 마자 고소장 접수라는 발빠른 정책결정이 이루어 진 것으로 보인다. 두번째로는 뭔가 민감한 사안을 두고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실제로 블랙리스트가 존재 할 수 있다는 의구심을 가질 언론사에 대한 선제 방어가 아닌가 싶다.

아무튼 고소장이 접수되고 김미화씨는 원만한게 해결 했으면 좋겠다고 했지만 이미 KBS사장이 윤도현, 김제동, 김C 등 이상한 시선으로 보면 이상한 연예인이라 생각되는 사람들을 퇴출한 상태다. 시사 전문이었던 유창선씨나 정관용씨에 대한 칼날을 휘두른 것도 이번 고소장 접수와 별반 다른게 없다는 것이다.

여기서 하나 더 이야기 하자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 길이 없지만 방송사는 상당히 고지식한 보수체제, 보수성향으로 운영이 된다는 점이다. 노조가 존재하지만 노조가 정책결정이나 보수성향 기질의 현상을 바꾸는데는 한계가 존재한다. 이번 KBS노조가 파업을 하는 것도 진보적인 발걸음 보다는 보수체제의 정책결정에 대한 마지막 한계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파업이 시작 된 것이지 단순하게 진보적이고 진취적인 발걸음으로 해석하기에는 그 그림자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보수체제, 보수성향이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미안하지만 KBS, MBC, SBS, EBS를 보면서, 방송국 연차가 늘어가면서 만나 본 사람들이나 생각들을 접해보면 쉽게 이해가 되리라 생각된다. 아무튼 이런 성향의 사람들이 느끼기엔 트위터도 부담이고 블랙리스트도 부담이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블랙리스트 사실 확인을 해 달라고 한 김미화씨를 고소한 사건. 씁쓸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Favicon of http://diary.webpher.com BlogIcon 띠용 2010.07.07 23:21 신고

    사실확인만 해주면 되는데 고소까지 한건 좀 그렇긴 하네요;

  2. 이 정권 2010.07.08 07:36 신고

    이 정권과 똘만이들은
    고소말고는 할 줄아는게 없나봐여 ㅋㅋㅋ

    • Favicon of http://ipad.pe.kr BlogIcon 까칠 장대군 2010.07.09 11:24 신고

      이 정권...이라고 하니 사람 이름 같네요. 고소 좋아하는 것 참 대견하다고 해야 할까요?

  3. Favicon of http://montremontres-fr.org/r%25C3%25A9plique-montre-chanel-j12-authentic-cera.. BlogIcon réplique montre 2012.03.21 16:26 신고

    전체 기사는 나중에 자세한 분석을 위해 아래로 표시하기로 결정 매우 유익한 것입니다. 한국어 소식은 자주 나에게 관심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