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Talk]/사회[Society]
새글보기|
당신은 알고 있는가? 월드컵 주요경기 시간을 모두 알고 있는가? MBC의 사상 초유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100여명에 달하는 노동자, MBC 직원이 해임이 되고 징계를 받고 있다. 총파업 징계가 그 이유이긴 하지만 총파업이 왜 일어났는지에 대한 근거와 정황이 먼저 이해하는 것이 옳다. 총파업은 김재철 사장의 약속을 깨버렸기 때문에 일어난 일인 것이다. 노조와의 약속을 무시하고 파괴한 회사의 대표가 과연 그 자격이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

먼저 MBC 노조와 PD수첩 제작진과 응원하는 시민여러분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다. PD수첩이 존속되고 바른 언론이 바른 정보를 보도하는 것 만으로도 언론사는 그 꿈과 희망을 사회에 품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제작되어 사회에 떡검 열풍을 일으켰던 PD수첩의 검사와 스폰서편은 사회에서 근절하기 어려운 문제로 부각되어 버렸다. 검사가 기소권을 영원히 갖고 있는 이상 존속될 수 밖에 없는 대한민국의 법 체계의 근간도 흔들리고 바뀌어야 하는게 중요하지만 과연 사과나 반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검사와 스폰서 2편 역시 검사들의 인터뷰 답변은 그런적 없다라는 답변만 할 뿐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다. 증거와 증인이 있는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오만하고 뻔뻔하게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이 새벽이 지나고 나면 MBC PD수첩에서 보도한 보도 내용이 모든 미디어에서 화제가 될 것이 분명하다.

그런데? MB는 뭐라고 할지 의문이다. 소문에 따르면 검찰 VS MB는 서로 목덜미를 쥐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에 검찰을 정부에서 건드리기 어렵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문제는 대검에서 검찰에 대한 의혹을 해소하는 것인데 검찰과 스폰서 1편이 방송된 이후 제대로 감사, 감찰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

검사와 스폰서가 계속 유지된다면 사회에 대한 믿음과 정의가 사라지게 된다. 아니 이미 사라졌는지 알 수 없다. 대기업 간부나 돈 많은 사람들이 법의 처벌을 받지 않는다는 의미의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것이 성립된다.

검사와 스폰서 2편에서는 친절하게도 검사와 스폰서가 존속하는 경우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병폐되어 가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좀 더 부끄럽고 고개를 숙이는 보도가 아닐 수 없다. 우리 사회가 정말 자본으로 인해서 뼈속까지 썩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대한민국에서는 정의를 구현하는 것이 검사가 아닌 PD였다. 그런 MBC PD와 노조원을 징계하는 곳이 MBC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